전국위 소집요구..'후보사퇴' 공론화 추진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측은 15일 '도곡동 땅 의혹' 등을 재차 거론하며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본선에서 완주가 불가능한 후보임이 입증됐다"면서 후보 사퇴를 거듭 촉구하는 등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또 1996년 발생한 부정선거 폭로사건과 관련해 이 전 시장의 위증교사를 주장했던 김유찬씨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및 무고 혐의로 구속한 검찰 수사를 정면으로 뒤집는 언론 보도를 계기로 이 전 시장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더욱 높였다.

특히 이날 낮 여의도 사무실에서 캠프 소속 의원 및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는 검찰 수사 및 언론 보도 등을 볼 때 이 전 시장이 후보로서 부적격한 것이 분명히 드러난 만큼 당 차원에서 '후보 사퇴'에 대한 공론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무성 조직총괄 본부장은 "이 후보의 각종 의혹과 현 검찰수사 결과 발표만 놓고 봐도 이 후보는 결코 본선을 완주할 수 없는 후보라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며 "이 후보는 어느 것이 나라를 위하는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이어 "당은 전국위,상임전국위,의총 그리고 당협위원장 회의 등을 소집해 이 문제를 심각하게 토론해야 한다"면서 "곧 지도부에 정식으로 긴급 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도곡동 땅'만 해도 그렇지만 bbk 금융사기사건, 희망세상21 산악회 게이트 등을 고려할 때 이 후보는 절대로 본선을 완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당원과 대의원들이 본선 완주가 불가능한 후보를 선택할 리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 후보가) 관상학적으로 용퇴할 사람 같지가 않던데..."라고도 했다.

대법관 출신인 강신욱 캠프 법률지원특보단장은 "김재정씨가 2001년 2월 58억원을 이상은씨 계좌로 보낸 것 중 50%인 29억원은 증여세를 내지 않았고, 그 돈이 제 3자의 돈이라면 그 제3자는 이씨의 계좌를 빌려 거기에 돈을 넣어둔 뒤 돈의 흐름을파악하지 못하도록 전부 현금으로 뽑아 쓴 것이 핵심"이라며 "이는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분명히 조세포탈이고 아직 공소시효가 살아있다"고 강조했다.

법률지원단 소속 엄호성 의원은 "검찰이 수사결과 발표시 '이 후보측에 대한 배려 차원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한 것은 도곡동 땅이 이 후보 소유라는 것보다 더 분명한 표현이자 검찰이 추가로 더 내놓을 자료가 있다는 강한 암시"라고 주장하고, "도곡동 땅이 이명박씨 소유라고 말한 서청원 전 대표에 대해 무혐의 결정을 내린 것도 이를 입증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이상은씨 몫이 이 후보의 것이라고 확정된다면 금융재산소득세를 탈루했다는 점에서도 현행법상 처벌을 피할 수 없다"면서 "9월 정기국회 기간 대정부질문, 국정조사 등 전방위 조사가 펼쳐져 이 후보측 인사들이 출두하면 한나라당의 정권교체가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재원 대변인은 96년 15대 총선 직후 이 전 시장의 공직선거법 재판 과정에서 당시 서울 종로지구당 사무국장이었던 권영옥씨가 김유찬씨에게 위증을 교사했음을 시인한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 "김재정씨(이 전 시장의 처남)의 처남인 권씨가자기 입으로 위증 교사를 말한 것은 명백한 범죄사실 시인"이라며 "검찰은 새로운 자료가 나온 만큼 즉시 재수사를 하고 필요할 경우 공소취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박근혜 캠프의 부산선대위는 오는 16~17일 부산시당 대강당에서 국회의원 및 전직 시.도의원과 당원 및 일반시민들이 참여하는 '구국.구당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