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정당 우려"..부산.TK.서울서 사퇴궐기대회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측은 16일 검찰이 전날 "도곡동 땅 수사결과 발표를 계속 비난하면 수사 내용을 더 밝히겠다"며 공개 입장을 천명한 것과 관련, "정치검찰의 오명을 뒤집어쓰지 않으려면 수사 내용을 즉각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박 전 대표측은 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상대로 "재산관리인 등에 대해 검찰에출두해 조사받을 것을 지시하고, 검찰 수사결과 발표에 동의한다는 동의서도 작성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공세를 가했다. 동시에 이 후보의 사퇴도 거듭 촉구했다.

경선 막판 최대 이슈로 떠오른 '도곡동 땅' 문제와 관련해 검찰을 압박하는 동시에 이 전 시장측이 무언가를 숨기고 있다는 인상을 줌으로써 당원.대의원들을 상대로 이 전 시장에 대한 불안감을 확산시켜 막판 역전을 일궈내겠다는 승부수인 셈이다.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아직 내놓지 않은 수사결과를 밝히지 않으면 이 후보를 본선에 진출시킨 뒤 후보 자격을 빼앗으려는 큰 음모를 가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오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손에 쥐고 있는 모든 수사 결과를 국민 앞에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위원장은 또 "이 후보가 빼돌린 두 명의 재산관리인에게 검찰 출두를 지시하고, 이들과 친형 상은씨가 검찰 조사결과 공개에 동의하는 문서를 제출하도록 이 후보가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검찰 발표를 가로막으면서 '감추지 말고 공개하라'는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국민을 속여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최경환 캠프 종합상황실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범여권이 검찰에 대해 침묵하는 것을 유심히 봐야 한다. 이는 본선에서 쉬운 이 후보를 당선시키라는 메시지가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홍 위원장은 "본선 중이라도 후보 자격에 문제가 생기면 사실상 한나라당은 후보를 내지 못한 채 대선을 치르게 되고, 3연패 늪에 빠지면 불임정당으로서 더 이상 존립할 가치가 없다는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12월에는 눈발속에한나라당 의원 전원을 검찰청 앞에서 시위하게 할 것인가"라며 후보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김재원 대변인도 보도자료에서 이 후보가 서울시장 재직 중이던 2006년 1월 처남 김재정 및 친형 이상은 명의로 다스 주식 96% 가량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이를 숨긴 채 공직자윤리법에 규정된 주식백지신탁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혐의로 검찰이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과 bbk 금융사기사건으로 미국에 도피 중인 김경준씨에 대해 송환시까지 수사를 잠정 중단하는 '참고인 중지' 결정을 내렸다며 '흠있는 후보'임을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는 다스가 이 후보의 소유라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상당한 혐의를 잡은 뒤 김씨를 상대로 다스가 bbk에 190억원을 투자한 과정을 들어보고 이 후보에 대한 기소 여부를 판단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근혜 캠프의 부산선대위는 이날 부산시당 대강당에서 부산출신 전.

현직 국회의원 및 당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국·구당 궐기대회'를 열어 이명박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17일에는 대구.경북 선대위가, 18일에는 서울 선대위가 각각 궐기대회를 열어 후보사퇴론의 전국 확산을 시도한다.

캠프측은 '후보사퇴론'과 '전국위 등에서의 후보사퇴 공론화' 주장 등에 대해 이 전 시장측이 "경선에 불복하겠다는 것이냐"고 비난한 데 대해 억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위기 탈출을 위한 이 후보측 어거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경부운하 논란을 문서유출 공방으로 변질시킨 것처럼 이 역시 국민 판단을 흐리게 하는 똑같은 전략"이라면서도 전국위 소집요구 여부에 대해서는 "경선까지 남은 날을 고려할 때 되겠느냐"라며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표는 경선 전날인 오는 18일 여의도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선운동을 마감하는 소회를 피력하고 당원.대의원.국민선거인단을 대상으로 마지막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