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살포.불법선거 폭로.고발전..19일 6시부터 투표

한나라당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측은 18일 치열한 신경전 속에 경선 선거운동 마지막날까지 충돌했다.

특히 양측은 이날 서로 상대방의 금품동원 등 불법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고소.고발전을 재연했고, 막판 폭로전도 이어갔다.

이 전 시장측은 박 전 대표측이 금품살포, 흑색 선전 등을 통해 마지막 판을 흔들려 하고 있다면서 중앙선관위와 검찰에 관련 사안을 고발했고, 박 전 대표측은 허위사실 유포라고 맞고소 방침을 밝히는 동시에 이 전 시장측의 금품을 동원한 선거인단 불법수송 계획을 주장하며 반격했다.

이 전 시장측은 전날 서울 전역에 이 전 시장을 비방하는 내용의 불법 유인물 12종이 대량 살포됐다면서 `박근혜 후보 선거사무소 소속 성명 불상 선거운동원'을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은진수 캠프 법률지원단장은 "누가 한 짓인지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유인물 내용이 이 후보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것이고 심지어 박 후보측 내부 문건으로 보이는 것이 포함돼 있다"며 "검찰이 배후를 밝혀달라"고 말했다.

이 전 시장측은 또 전남 담양과 장성에서 박 전 대표 캠프 인사들이 선거인단을 상대로 조직적으로 금품을 살포한 혐의를 포착했다면서 이들을 중앙선관위에 고발했다.

이 전 시장측 이재오 최고위원은 "이들은 담양.곡성.장성 당원협의회 여성부장을 상대로 선거인 1인 확보시 활동비 15만원씩을 주겠다면서 10명을 박근혜 지지자로 포섭해 줄 것을 회유했다"고 주장했다.

장광근 캠프 대변인은 "자유당 시절이나 독재 정권 시절에 볼 수 있던 추한 모습들이 야당 경선 과정에서 버젓이 자행되고 있다"면서 "이런 식의 추한 방법으로 승리를 훔치려 한다고 해서 승리가 훔쳐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 후보측의 막판 금품 살포는 물론, 금품살포가 적발될 경우 이 후보쪽에서 뿌린 것처럼 하는 자작극 등에 대한 총경계령이 내려졌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측은 '불법유인물' 살포를 이 전 시장측의 자작극으로 몰아붙이면서 불법 선거운동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박 전 대표측은 오히려 이 전 시장측이 투표일인 19일 택시를 대절, 선거인단 불법 수송 계획을 수립했다면서 관련 제보를 공개하고 검찰 고발 검토 방침을 밝혔다.

함승희 캠프 클린선거대책위원장은 "서울 송파에서 선거 당일 선거인단 수송 계획을 이명박 캠프에서 만들어, 택시 1대당 15만원, 식대 2만원 등 17만원에 택시 10대를 동원하는 것으로 계약을 체결했다는 송파에서 택시하는 분의 제보가 들어왔다"면서 "제보자도 그 10대 중 1대에 속하는 분으로, 송파지역만 10대"라고 주장했다.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은 "이 같은 수송대책은 송파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기획되고 추진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당의 주요 간부가 전남 지역을 돌면서 돈을 돌린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면서도 경선을 아름답게 끝내기 위해 공식적으로 문제 삼지는 않기로 했다"면서 이 전 시장측을 겨냥했다.

그는 이 전 시장측이 굴지의 여론조사 기관의 판별 분석결과 지는 것으로 나오자 5% 포인트 이기는 것으로 조작해 달라고 했다는 주장도 펼쳤다.

이 전 시장측으로부터 금품살포 의혹자로 지명된 박 전 대표측 이모씨는 이재오 최고위원 등을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반발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일요일인 1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국 248개 투표소에서 경선 투표를 실시한 뒤 20일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개표를 겸한 전당대회를 갖고 대선후보를 최종 확정한다.

이에 앞서 지난달 21일부터 시작된 대선후보 경선 공식 선거전은 18일 밤 자정을 끝으로 열전 30일간의 막을 모두 내린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