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당 첫날 5명 등록..민주는 다음에

대통합민주신당이 21일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컷오프)의 후보등록과 선거인단 모집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에 들어갔다.

민주신당은 또 이날 오후 중앙선관위에 열린우리당과의 합당 신고서를 제출함으로써 합당의 법률적 절차를 완료했다.

경선후보 등록 첫날인 이날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 김두관 전 행자부장관, 추미애 전 의원, 유재건 의원 등 5명이 등록했고, 이해찬 한명숙전 국무총리, 신기남 전 우리당 의장,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천정배 전 법무장관 등 나머지 5명의 후보들도 마감일인 22일까지는 모두 등록을 마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신당은 오는 27일 인터넷 토론회와 31일 tv 토론회를 거쳐 내달 3∼5일 여론조사 방식의 예비경선을 실시하며, 이어 내달 15일부터 제주.울산을 시작으로 전국 16개 시.도를 순회하며 10차례에 걸쳐 본경선 투표를 실시한 뒤 10월14일 대선후보를 최종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민주신당은 이날부터 선거인단 모집에 착수, 26일까지 접수된 인원 가운데 선거인단 1만명(일반국민 7천명+열린우리당과의 통합에 따른 승계당원 3천명)과 일반인 2천400명 등 1만2천400명을 추려 전화 여론조사 방식으로 예비경선을 진행해 본경선에 오를 후보를 추려낸다. 본경선에 오를 후보의 숫자는 예비경선 등록후보의 규모에 따라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선거인단 모집 규칙과 관련, 당 국민경선위원회가 이날 회의를 열어 선거인단 참여 희망자의 직접 신청을 원칙으로 하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대리인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결정한 것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해찬 한명숙 유시민 신기남 등 후보 4인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대리접수 금지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채 선거인단 모집을 시작하면 경선에 큰 혼란을 불러올 것"이라며 '종이당원'의 대량 접수 가능성을 차단할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선거인단접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신당과는 별도로 민주당은 오는 10월8일께 대선후보를 확정키로 하고, 오는27∼28일 경선후보 등록을 실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31일 후보 사전심사를 통해 자격 미달자를 탈락시킨 뒤 10월7일 전국 시.군.구 단위 투표소에서 당원 및 국민공모 선거인단 경선을 실시하고 다음날인 10월8일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투표를 실시한 뒤 동시개표를 통해 대선후보를 확정한다.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는 조순형 이인제 신국환 의원,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 김민석 전 의원, 장 상 전 대표 등 6명의 후보가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범여권이 민주신당과 민주당의 양대리그로 나뉘어 대선후보 경선을 치르는 데다 제3 후보인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 신당에 불참한 김원웅 의원, 김혁규 강운태 전 의원 등이 독자노선을 걷고 있어 10월 하순에서 11월 하순 사이 범여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시도가 이뤄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