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신국환.김영환.장상 '여론조사 수용불가'

민주당은 21일 당원 및 국민참여선거인단 투표와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대선후보 경선을 실시, 오는 10월8일 후보를확정키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대선후보 경선안을 확정하고 중앙선관위에 경선을 위탁했다.

당원과 국민선거인단 투표는 10월7일 전국 시.군.구 단위 투표소에서 진행되며 10월8일 서울에서 전당대회를 개최, 일괄개표를 통해 대선후보를 선출한다. 이로써 민주당은 대통합민주신당(10월14일)보다 6일 앞서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민주당은 또 ▲전당원 투표 50% ▲국민선거인단 투표 35% ▲여론조사 15% 비율로 후보를 선출키로 했으며, 여론조사 결과(2개 이상 여론조사 전문기관의 평균치)는 당원 및 국민선거인단 전체 유효 투표수의 10%로 환산해 반영한다.

투표자격은 오는 31일까지 접수하는 당원과 내달 12일까지 신청하는 국민선거인단에 부여된다.

유종필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투표에 참여하는 당원은 40만명이 넘을 것으로 보이며 국민선거인단은 당원수의 70% 이내에서 구성키로 했다"며 "전체 선거인단 규모가 70만명이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당 예비후보 등록일은 오는 28∼29일이며,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9월1일 후보 사전심사를 실시, 자격미달자를 탈락시킬 방침이다.

민주당은 확정된 경선안에 따라 경선일정을 진행시켜 나간다는 방침이지만 여론조사 반영을 놓고 이인제 신국환 의원과 김영환 전 의원, 장 상 전 대표측은 "지도부가 조순형 의원 편들기에 나선 만큼 경선불참, 헌법소원 제기 등 특단의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여론조사 비율을 놓고 조순형 의원은 20% 이상 반영을, 다른 주자들은 여론조사삭제를 주장해왔다.

이인제 의원측은 "차라리 조 의원을 전략공천하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고, 신국환 의원은 "여론조사 반영시경선불참 등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전 의원측은 "다른 주자들과 공동보조를 취하겠다. 경선이 무산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고, 장 전 대표측은 "여론조사는 비밀투표가 보장되지 않는 만큼 헌소를 제기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어 다른 후보들과 공동보조를 취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