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경제자유구역 경기지역 확대 이견...이완구지사 "당초 약속 성실이행" 촉구

올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황해경제자유구역이 경기도의 구역 확대 주장을 놓고 충남도와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경기도의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추진하겠다고 밝혀 앞으로 추진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7일 정부는 연내에 2~3 곳을 추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키로 최종 결정했다. 연내에 선정될 것으로 보이는 경제자유구역에는 충남 당진, 경기 평택 일원을 포함하는 황해경제자유구역과 전북 군산(새만금) 경제자유구역이 유력시 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최근 경기도는 충남도에 비해 우월한 입지조건이라고 판단 경제자유구역 신청당시 구역 면적을 줄여 책정했다가 황해경제자유구역 전체 면적보다 넓은 8330만 6000㎡의 확대를 제의해와 충남도를 당황스럽게 만들고 있다.

경기도가 확대 제의한 구역에는 기존 화성 향남과 평택 포승지구(2624만 8052㎡)에 송탄 그린시티, 평택 국제도시, 시화 mtv(8330만 6000㎡) 등을 더한, 지리적으로 비교적 황해자유구역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까지 포함돼 있어 '수도권 규제 완화'를 목표로 하는 경기도의 노림수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당초 재정경제부에 신청된 황해자유구역은 충남 당진 송악·석문, 서산 지곡, 아산 인주 등 4188만 4486㎡와 경기 화성 향남, 평택 포승 등 2624만 8052㎡ 등 충남과 경기를 합해 모두 6813만 2538㎡에 달한다.

이와 같은 경기도의 움직임에 대해 충남도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경기도의 구역 확장에 구애받지 않고 기존 충남과 경기도의 계획대로 진행하겠다"고 말하며 "경기도와 협조해 변함없이 일관되게 진행하겠다"고 경기지역 범위 확대에 반대의 뜻을 밝혔다.

아울러 이 지사는 "우리가(충남) 경기도 보다 입지조건 등 여러 부분에서 유리하다"고 전제한 뒤 "이 문제는 자신(김문수 경기지사)이 판단해야할 문제이나 애초의 신의는 지켜야 할 것"이라고 충남과 경기의 지난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 줄 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한편 충남도는 황해경제자유구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되는 것에 대해 사실상 확정된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 8억여원을 들여 산업연구원에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기존 용역 의뢰를 경제자유구역이 산업단지라는 단일개념에서 벗어나 병원, 학교, 레저, 주거의 복합기능의 개념으로 전면 수정·보완키로 하는 등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앞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황해경제자유구역은 관리청을 만드는 등 관에서 모두 주도하던 것을 전문성, 자율성, 창의성을 보장하는 민간주도 형태로 전환할 계획이며 땅값 또한 최대한 낮춘다는 방침이다. /대전=허송빈 기자 bcut@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