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조명휘 기자

27일 대전시청에서 모인 충청권 3개 시도 지사가 충청권 경제협의체 출범을 다짐하고 지역의 공동번영을 위한 세부전략에 대해 합의했다.

민선 4기 출범이후 1년여 동안 언론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가운데 하나가 충청권과 상생이다.

불행히도 이 두 단어는 긍정적인 측면보다 부정적인 측면에서 더 많이 언급됐다.

충청권 상생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한다 내지는 어떻게 해야한다는 지적만 난무할 뿐 구체적인 움직임이 전무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번 합의는 늦은 감이 없지만 그간의 정황이 어떠했는지를 불문하고 결단을 내린 3개 시도지사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특히 그동안 충북도가 대덕특구에 오창과 부용, 현도 등 인근지역을 포함할 것을 강력히 주장했음에도 지역 정치 논리로 인해 선뜻 해법을 찾을 수 없었지만 박성효 대전시장이 결단을 내린 것은 높이 평가 받을 만 하다.

물론 특구 범위 확대에 따른 대전지역 일부 경제인들과 기업인들, 과학자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고 타 지역의 특구범위 확대 지정요구가 봇물처럼 터져나올 우려도 있다.

이부분은 이번 합의결정 이상으로 3개 시도가 머리를 맞대고 해법 도출에 나설 중대한 문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대덕특구와 충남북의 클러스터에 둥지를 틀고 있는 기업인들 대다수는 이미 대덕특구의 범위를 뛰어넘는 경제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인들은 이미 세계적인 초광역 클러스터에 눈높이가 맞춰져 있는데 100여년 전에 그어진 지자체의 행정구역이 장애물로 작용했던 측면이 없지 않다.

'국경보다 높은 행정경계'라는 말이 가장 먼저 충청권에서 사라지는 것을 보고 싶다.

/대전=조명휘 기자 joemedia@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