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와인과 현대인

넓은의미의 와인은 단맛을지닌 과일쥬스에 효모를 넣어 발효시킨 모든양조주를 가르키지만 일반적인 의미의 와인은 포도로 만든 양조주를 말한다. 와인은 다른술과는 달리 한방을의 물도 첨가하지않고 순수한 포도원액으로만 양조하여 포도의성분이 그대로 살아있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중년이후의 산성화된 현대인의 체질을 알카리성으로 바꿔주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되고 중년주부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과도있다. 특히 레드와인에 많이함유되어있는 타닌과 페놀성분등은 순환기 질환인 고혈압 동맥경화와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되며 매일 레드와인을 한두잔 마시면 암을 예방하고.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의학계의 보고가 계속 나오고있다. 건강을 제일로 생각하는 현대인의 주류문화는 알콜도수가 강한 술에서 보다 부드러운 저 알콜 음료로 흘러가고 있는 추세이며 기왕마시는 술이라면 건강에 좋은 와인을 마시려는 사람들 때문에 최근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 와인 맛보기 (tasting)

가장 맛있는 온도(레드와인 : 18℃정도, 화이트 와인 : 10℃정도)로 준비한 와인을 글라스에 1/3정도 따르고 (식사 중에는 2/3정도) 와인 잔의 자루부분을 잡고 첫째, 눈으로 색깔과 투명도를 확인한다. 레드와인 붉고 반짝 반짝 빛난다. 화이트와인 황금색에 약간의 연록색 둘째, 잔을 가볍게 흔든 후 코를 가까이 대고 향을 음미한다.

아로마향 포도 품종에 따른 천연 과일 향 부케향 발효, 숙성 과정에서 생기는 향 셋째, 와인을 아주 조금 입에 머금고 굴리면서 혀로 맛을 느낀다. 넷째, 와인을 목으로 넘기면서 지속적인 맛과 향을 느낀다.

3. 와인의 보관

1) 그늘지고 온도차가 심하지 않으면 가능한 습기가 약간 있는 곳에병을 눕혀서 보관한다.
2) 화이트 와인은 냉장고에 보관하되 장기간(몇 개월) 냉장보관하지 말것
3) 개봉한 것은 다 마셔버리는 것이 가장 좋으나 부득이 남겨 보관할경우 콜크마개를 잘 막아 냉장고에 눕혀서 보관하고 2~3일 안에 다 마시는 것이 좋으며 vacuum saver(진공 병마개)를 사용하면 거의 맛의 변화 없이 1주일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

4. 기타상식

1) 레드와인을 너무 차게 하면 타닌 성분이 거칠어져 쓰거나 아주 떫게 된다. 2) 화이트 와인을 단 시간에 차게 하기 위하여 냉동실을 이용하거나 와인에 얼음을 절대 넣지 말고 와인 버켓에 얼음과 물을 적당히 채우고 병을 넣어 둔다. 3) 간혹 레드와인에 주홍색의 결정체가 가라 앉아 있는 경우가 있는 데 이것은 와인 속에 들어 있는 주석 산염의 결정체로 염려할 필요가 없다. 4) 와인을 받을 때 와인 잔을 손에 들고 와인을 받는 것은 정식 매너가 아니다. 5) 술잔을 돌리 듯 내 와인잔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은 금물이다. 6) 와인은 마개를 딴 후 충분히 산소와 호흡하면 맛이 더욱 상큼하다. 7) 와인은 살아 있는 식품으로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자료제공 the wine house 청주점)

/이석분 시민기자 isee1139@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