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동 재정경제부 제1차관은 30일 지방의 건설.부동산 경기 침체와 관련 지방의 투기과열지구, 주택투기지구 등을 단계적으로 해제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방의 아파트 미분양이 증가하는 등 어려움이 많다는 질문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지방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팀을 보냈다"면서 "실태파악 결과를 토대로 9월중 어떤 지역을 해제할 수 있는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실태조사를 파악하는 팀은 최근에도 다녀왔다"면서 "당장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부는 지방의 주택가격이라든지 미분양 상황이라든지 하는 지방 주택상황을 면밀히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그러나 "지금은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있고 유동성도 풍부해 투기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어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관련세제 조정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라면서 "종합부동산세나 양도소득세 등을 완화하거나 조정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은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열린 주택업계 초청 간담회에서 지방 주택건설경기의 장기 침체를 해소하기 위해 "업계에 도움이 된다면 지방투기과열지구를 조속히 해제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건설업체들의 지방 투기과열지구 해제 요구에 대해 "지방의 경우 투기과열지구가 해제되더라도 주택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