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 "농축우라늄 문제 해결 믿어"...김계관 "조미관계 정상화 현안 전면검토..많은 일치"

북한과 미국은 올 연말까지 북한이 모든 핵시설을 불능화하고 핵프로그램을 전면 신고하는 대신, 미국은 북한에게 정치적.경제적 보상조치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이번 합의에는 2002년 10월 제2차 북핵 위기의 원인인 북한의 농축우라늄(uep) 프로그램 의혹에 대한 신고와 함께,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북한 삭제 등 관계정상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네바에서 1∼2일 이틀간 진행된 북미 관계정상화 실무그룹 제2차 회의에서 이 같은 성과물이 나옴에 따라, 이달 중순께 개최될 북핵 6자회담 본회담에서는 `제2의 2.13 합의'가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

6자회담 미국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이틀간의 회의를 마친 뒤 2일 오후 주제네바 미국대표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합의한 것 중 하나는 북한이 2007년 말까지 그들의 모든 핵프로그램을 전면 신고하고 그들의 모든 핵시설들을 불능화하기로 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uep 의혹과 관련, 그는 "이 문제에 대해 매우 좋은 논의를 했으며 앞으로도 계속할 것"이라며 "이 문제는 핵 프로그램의 전면신고와 관련해 해결될 것으로 나는 믿는다"고 말한 뒤, `uep도 전면 신고에 들어가느냐'는 질문에 신고 대상은 "모든 핵 프로그램"이라고 못박았다.

힐 차관보는 "우리는 적절한 시기에 불능화되어야 하는 시설들을 불능화시킨다는 것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며 "일례로 거기에는 영변의 원자로가 포함되어야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합의한 대로 우리의 핵 계획(프로그램)을 신고하고 무력화(불능화)를 실현하겠다는 의사를 명백히 표현했다"고 확인했다.

북미 양측은 이번 회의를 통해 올 연말까지 북한 핵시설 불능화 및 핵프로그램의 전면 신고 등 비핵화 2단계 이행을 위한 시간표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구체적 불능화 방안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김 부상은 특히 "미국측은 그들이 약속한 정치.경제적 보상 조치를 취할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면서 "조(북)미 관계의 정상화를 위한 현안들을 전면적으로 검토하고 많은 일치를 보았다"고 밝혔다.

김 부상은 `테러지원국 명단 삭제와 관련해 미국이 구체적 언질을 주었느냐'는 질문에 "정치적 보상조치란 우리를 적대하는 정책을 바꾼다, 평화공존을 구축하기 위한 제도적, 법률적 장치를 마련한다는 뜻"이라면서 "그 것을 해석해 보라"고 말해 그 문제에 관해 양국이 일정한 의견 접근을 이뤘음을 시사했다.

이어 그는 "경제적 보상조치란 이미 공약한 대로 100만t의 중유를 제공한다는 것으로 그 전진(진전)에 따라서 보다 더 많은, 지원이 아닌 보상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그 절반은 중유로, 나머지 절반에 해당하는 것은 발전소 재건과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설비.자재로 보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합의의 의미와 관련, 힐 차관보는 "이는 9.19 공동성명의 이행을 완료하는데 있어서 우리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말하고 "그 이후 동북아의 평화.안보 메커니즘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힐 차관보는 비핵화 2단계 이행에 맞춰 "북한측도 그들이 현재 가지고 있지 않는 혜택을 6자회담이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회의가 이달 중순께 진행될 6자회담 본회담의 성공을 위한 보다 나은 기회들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의를 마친 뒤 힐 차관보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각료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오후 늦게 호주 시드니로 떠났으며, 북한의 김 부상의 일정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제네바=연합뉴스

<사진설명=북미 관계정상화 회의 열린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 (제네바=연합뉴스) 권혁창 특파원= 2일(현지시간)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동아태 차관보와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과 북미 관계정상화 회의가 열린 제네바 주재 북한대표부의 정문이 굳게 닫혀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