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썰매(sled)는 눈 위에서 빠지지 아니하고 잘 이동하기 위해 만든 도구를 말한다. 그러나 이맘때만 되면 눈썰매장에서 안전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눈썰매장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하면 영업을 할 수 있다. 금지된 것을 풀어주는 허가제가 아닌 신고를 하는 자유업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안전문제에 있어서도 특별한 규정을 받지 아니하고 영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눈썰매장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을 보면 부딪침으로 인한 사고가 대부분이고, 동상으로 인한 신체상해도 발생한다. 눈썰매의 속력은 빠를 경우 시속35km 정도로 소형 오토바이의 속도와 비슷하다. 충돌하였을 경우 몸이 약간 굽혀진 상태이기 때문에 척추에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다.

그렇다면 눈썰매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눈썰매를 타기 전에 눈에 젖지 않는 방수 옷을 착용하여 동상을 예방해야 하며, 방한 마스크, 방수장갑, 목도리 , 무릎보호대 등을 착용해야한다. 또한 발이 제동기능을 하게 되므로 굽이 높은 신발은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때 걸려 넘어질 수 있으므로 몸에 맞는 옷을 착용해야 한다. 또한 반드시 준비운동을 실시하여야한다.눈썰매를 탈 때 5세 이하의 아동은 보호자가 반드시 함께 타야하며, 유아는 유아전용 슬로프를 이용하여야 한다. 6세 이상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나이와 신체조건을 고려하여 코스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눈썰매를 타는 도중 넘어졌을 때에는 뒷사람과 부딪치기 전에 썰매를 들고 안전한곳으로 피해야 한다. 또한 출발하기 전에 사람이 넘어져 있는지 확인하여 충돌을 예방해야한다. 종착지점에서는 미리 속도를 줄여 안전망에 부딪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그리고 한 시간에 10분가량은 따듯한 음료를 섭취하면서 휴식하는 것이 피로예방에 좋다.

그리고 일부 눈썰매장의 경우 안전시설물이 노후화되어 있고, 안전점검 역시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는 등 안전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용자가눈썰매장을 갈 때는 반드시 경사도, 코스의 길이, 안전시설구비, 안전요원의 확보, 안전을 위한 전문요원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사전에 조사하여 안전이 확보된 눈썰매장을 선정하여야 한다는 것이다.또한 이용자들 역시 시설 내 안전수칙과 안전요원의 지시 등을 준수해야 한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