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국내 창업 시장 전반의 변화를 가져왔다. 직접적인 대면을 최소화 한 시스템은 물론, 특정 시간 시기에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들이 사업체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해진 것이다. 이에 무인 시스템과 24시간 운영이라는 지점은 소비자들이 어떠한 매장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됐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차별화 된 키오스크 시스템의 효율적인 배치와 가맹본부의 전폭적인 관리를 통해 무인 창업으로 써 대표적인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점주의 자율성과 수월한 운영관리는 물론, 비대면이라는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한 시스템 운용으로 업계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하고 있다. 얼마 전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안성중앙점 이소희 점주 역시, 창업에 있어 만족스러운 점은 르하임의 효율적인 무인시스템에 있다고 전했다.

이 점주는 24시간 운영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운영방식과 키오스크를 통해 무인 점포운영이 가진 장점을 보고 창업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우리는 오랜 직장생활 이후 제2의 인생을 스터디카페 점주로써 시작한 그의 창업스토리를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A. 르하임 스터디카페 안성중앙점 점주 이소희라고 한다. 지난 25년간 법무사 사무소에서 근무하면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나만의 사업을 꾸려보고 싶다는 생각에 스터디카페 창업을 진행, 운영 중에 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 오랜 기간 법무사 사무소에서 근무하면서 정년을 맞이할 때가 다가오다 보니 제2의 인생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라는 고민이 많았다. 어딘가에 소속되어 일하는 것이 아닌, 나만의 사업체를 가지고 운영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창업을 떠올렸다. 다양한 분야에 아이템이 있었지만, 최근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인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은 물론,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 맞는 창업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 많은 브랜드들이 있었지만, 경험과 노하우가 쌓인 브랜드의 실력을 알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24시간 운영되는 시스템은 물론, 차별화 된 인테리어도 마음에 들었다. 고객들이 집중도 있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으니 점주로써 운영에 이점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

A. 앞서 말씀드렸지만, 24시간 무인시스템이다. 사실 자영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의 고민 중 하나는 일상을 버리고 운영에만 매달려야 한다는 점일 것이다. 하지만 무인으로 이용되는 시스템은 점주의 자율성과 고객의 이용 편리성을 증대시킨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산업이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데, 르하임의 무인 시스템은 이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키오스크 시스템의 효율적 배치와 입퇴장 관리를 통해 점주의 수익 체크에도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A. 뭘 해야 될지 모르는 초보 창업자인점을 고려해 현실적인 상권분석 및 마케팅에 힘 써주셨다. 오픈 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 자세하고 친절하게 절차를 진행해 주시고 오픈 이후에도 친절하게 저희 매장을 위해 힘써주시는 박선미 실장님이 계셔서 수월히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린다.

A. 본사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토대로 가맹점 역시 운영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맹점만을 위한 지원과 혜택을 선보이는 본사의 철학처럼 저 역시, 그 마인드를 이어 고객분들의 편리함과 혜택에 집중할 수 있는 운영을 해 나갈 예정이다.

무인 시스템의 높은 활용도 속 꾸준히 가맹점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측은 1월 대전관저점 이외에도 부산당감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2월 또한 진주초전점, 부산동래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1월 23일(토) 서대전네거리역점에서 진행되는 충청권 창업설명회를 통해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