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휴대폰, 반도체 등 1위 목표...중소기업, 지식개발 주도기업 '현금지원'

선진국 따라잡기 형태로 주력해 온 국내기업 지원전략이 대폭 전환된다.

산자부는 물론 중소기업청 등 정부 주요기관이 잇따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자구노력과 정부지원 방침이 근본부터 달라진다는 것.

정부 방침 중 가장 눈여겨 볼 부분은 주력업종별 육성전략에 있다.

정부는 2015년까지 자동차산업 세계 4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디지털tv와 휴대전화, 조선부문 세계 1위, 섬유산업에서는 세계 4위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디스플레이와 로봇, 나노기술 등 15대 전략분야 기술을 개발에 중점을 뒀다.

산업자원부는 또 산업 적합성이 높은 공학교육을 선도할 공학교육 혁신센터를 현재 50개에서 2010년까지 100개로 늘리고 인력 양성을 위한 기술경영 전문대학원의 도입을 검토하는 한편 해외기술인력 유치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나섰다.

특히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는 중소기업 지원방안이 큰 주목의 대상이다.

중기청은 지식서비스업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초 지식서비스 분야 중소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법적근거 마련키로 했다.

이 같은 계획에 따라 중소기업에 지원되는 정부지원은 r&d전문기업, 마케팅 전문기업 등의 협업 구성시 컨설팅 비용(2008년 10억원, 업체당 2000만원)과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등의 서비스분야 r&d 지원제도 신설(2007년 50억원, 60개 업체)로 요약된다.

특히 이런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고용시 지원금액을 올해 60억원에서 2010년까지 100억원으로 확대하고 해외 고급 기술인력 유치를 위해 현재 체류기간 3∼5년, 1인당 소득(gni) 4배로 돼있는 기술인력 영주권 부여요건의 완화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이와 관련 나도성 중기청 차장은 "이번 대책이 지식서비스 분야 중소기업의 생산성 혁신에 크게 기여함을 물론, 제조업과의 연계가 강화되어 제조업과의 동반성장 등 산업정책과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전=장중식기자 5004ace@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