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서 대규모 투자유치설명회 후 캘리포니아 주 공략 위해

충남도의 미국 시장 전초기지였던 뉴욕 무역관을 폐관하고 la에 신설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5박8일간의 일정으로 미국을 순방중인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5일(현지시간) la상공회의소, la한인상공회의소와 3자간 업무제휴 양해각서를 체결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히고 대미(對美)드라이브를 담금질했다.

이날 3자는 국제무역, 투자, 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교류를 통한 경제협력을 구축하고 양국 및 지역의 경제동향, 경제관련 정책에 관한 자료 및 정보를 교환하며 기관 상호간 방문하는 사절단 및 경제인에 대해 무역상담, 거래알선, 간담회, 산업시찰 등 최대한 편의를 제공한다는데 합의 했다.

이를 통해 빠르면 연내 la에서 대규모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한 뒤 큰손 기업들이 상당수 포진한 캘리포니아주 시장을 점진적으로 공략해 나간다는 것이 이 지사의 구상이다.

이 지사는 "뉴욕관 폐지는 확정된 상태로 la에 무역관을 설치할 지 철수할 지는 결정치 않았으나 많은 교민들을 바탕으로 한 시장성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본다"며 "la상의가 이처럼 큰 줄 미처 몰랐다. 대규모 투자유치설명회를 통해 투자처로써의 충남을 널리 알리는 일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la한인상의는 충남도와 la상의의 연결고리, la상의는 캘리포니아주 시장 개척의 교두보로 자리매김하고 합의된 내용을 현실화할 경우 유·무형의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la상의는 회원사만 1500개에 이르는 블루칩 본산으로 '바이(buy) 충남'에 코드가 딱 들어 맞는다.

한편 la한인상의는 내달이나 11월경 충남도를 방문해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타진할 예정이다. /대전=허송빈 기자 bcut@

<사진설명=5일(현지시간) 미국 la를 방문한 이완구 충남도지사가 la상공회의소, la한인상공회의소와 3자간 업무제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