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도정성과 배가 등 건설 기반 강화

도지사 공약 등 11개 항목 12월 결과 공개

전국에서 처음으로 충남도가 실시하고 있는 '실국장책임경영제'에 대한 평가계획이 최종 확정됐다.

실국장책임경영제는 도지사 권한인 인사제청권, 조직운영권, 정책집행권 등을 해당 실국장에게 위임해 실국장 스스로 소관업무의 비전과 목표를 수립 추진한 후 평과결과에 따라 책임과 보상을 받는 제도이다.

평가대상은 연초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에게 약속한 책임경영제 업무(69개) 중심에서 도지사 공약 추진상황, 현안사항관리, 혁신활동, 부서간 협조 등 도정 전분야로 확대 '4개 관점, 11개 항목'으로 조정해 도정 곳곳의 중요한 빠짐없이 점검, 도정 성과를 배가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여 강한 충남 건설의 기반을 강화토록 했다.

평가방법은 사업의 문제점과 효과 등을 정밀진단 개선안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정량·정성평가, 현장 확인, 고객만족도 조사 등으로 평가방법이 다양해 졌으며 평정방식은 평가업무담당부서에서 전문가 자문을 받아 평가지표를 개발 11개 항목을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되 평가등급은 상대평가를 적용 a등급 30%, b등급 40%, c등급 30% 적용토록 했다.

반면 열심히 노력했으나 외부환경 등에 의해 목표를 달성치 못한 사업은 도지사·행정부지사가 노력도에 대해 정성평가로 조정점수(가점)를 부여토록 해 합리적인 평가가 되도록 했고 평가단은 도 공무원과 언론인을 포함한 외부 전문가 30명 내외로 구성, 3개 소위원회를 설치 운영해 11월부터 12월까지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평가한다는 계획이다.

정재근 충남도 정책기회실장은 "어떤 형태로던지 평가단의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처음 시행되는 제도인 만큼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평가자체만으로도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충남도는 객관적인 평가계획의 수립을 위해 실국장 워크숍 개최(2회), 실국주무 및 평가업무 담당토론(3회), 혁신분권연구단 등 전문가 자문(4회)을 받아 실국의 기능 차이에 따른 장애요인을 극복해 '형평성있고 공정성과 객관성 있는 평가체계'를 마련해 왔다. /대전=허송빈 기자 bcut@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