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 학력인플레 보고서

"청년실업률 8% 수준에서 고착"



청년실업이 경기와 무관하게 고착되고 있다. 취업준비자까지 감안한 우리나라의 체감 청년실업률은 15.4%에 이른다.


청년실업이 지속되는 이유는 산업 고도화에 따라 청년을 위한 괜찮은 일자리는 줄고 있는 반면, 대학 졸업자는 급증해 직업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4일 학력인플레가 청년실업을 부추긴다라는 보고서에서 "지난해 말 현재 우리나라의 실업률은 3%대로 하락해 외환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면서 "하지만 외환위기 당시 12%까지 치솟았던 청년 실업률은 2003년 이후 7.9∼8.3%의 높은 수준에 고착됐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최근 청년 실업은 경기적인 요인이나 인구 변화와는 큰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2000년 이후 성장률이 3∼8%에서 크게 등락하는 동안 전체 실업률은 소폭 변동했지만, 청년실업률은 8%대를 유지했고, 전체 인구와 경제활동인구에서 청년층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도, 청년실업률은 그대로였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지난해 현재 비경제활동 인구에 포함돼 있는 취업준비자까지 포함할 경우 우리나라의 체감 청년 실업률은 15.4%에 이른다"면서 "여기에 구직포기자까지 포함하면 청년실업자는 100만명을 넘어서 청년실업률은 19.5%까지 급상승한다"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정부는 2003년 청년실업종합대책을 수립한 이래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장단기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이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일자리의 양극화나 일자리 부족의 양극화 현상이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