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등도 조만간 해제돼야"

건설교통부가 7일 유성구를 제외한 대전 4개 지역과 천안시 및 아산시, 계룡시 등 충남 3개 지역을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하자 대전시와 충남도, 경제단체들은 "'대전.충남 전역의 투기과열지구 해제'란 지역민의 소망이 관철되지 못해 아쉬움이 있지만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다행스럽다"며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박월훈 대전시 도시건설방재국장은 "정부가 2003년 지역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대전 전역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해 주택건설경기 부진 등 지역경제가 심한 몸살을 앓아 왔다"며 "늦었지만 정부의 이번 투지과열지구 해제로 대전지역 경제가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국장은 그러나 "유성구가 이번 해제 조치에서 제외된 데 대해서는 다소 실망스럽다"며 "이른 시일 내에 유성구도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송인섭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번 조치로 극심한 미분양 사태를 빚고 있는 대전지역의 주택경기가 다시 활기를 찾을 것이고 관련 산업들도 활성화될 것"이라며 "이번에 제외된 유성구도 하루 빨리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유기철 충남도 주택과장은 "이번 투기과열지구 해제 결정은 천안시 4천300여가구와 아산시 1천여가구 등 모두 1만가구에 이르는 도내 미분양 아파트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주시와 연기군도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될 수 있도록 해당 시.군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한건설협회 대전광역시회 이시구 회장은 "유성구를 투기과열지구 해제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대선을 앞둔 선심성 행정이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정부는 앞으로 대전에 공급될 아파트의 절반 이상이 서남부권과 덕명지구, 학하지구 등 유성구에 몰려 있는 만큼 유성구도 서둘러 투기과열지구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선병렬(대전 동구) 의원은 "정부는 이번에 제외된 유성구와 공주시, 연기군 등도 '과열우려'가 없다고 판단되면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안다"며 "이들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에서 조속히 해제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과 공동전선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