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7일 청주시와 청원군을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한 것과 관련, 이 지역 주택업계 등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대체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상징적 의미만 있을 뿐이라며 부동산 경기 활성화 등을 위해서는 추가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대중 주성대 부동산과 교수는 "늦은감이 있지만 정부가 미분양 속출, 주택업계 연쇄 부도 등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해 내린 결정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이번 조치는 사후약방문의 상징성만 있을 뿐 부동산 시장의 숨통을 완전하게 틔워줬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미분양 사태는 분양가 상한제 시행에 따라 소비자들이 아파트 매입을 늦추고 있는 것과 담보대출 규제 및 금리 인상 등이 그 원인"이라며 "수요와 공급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리기 위해서는 주택투기지역 해제 등의 추가 완화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주 대농지구에서 대규모 주상복합아파트를 분양중인 신영 측은 "수도권 수요가 달라붙지 않아 고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일반 아파트와는 달리 우리는 외지 수요에 기대고 있는데 6개월 후면 분양권 전매가 몇 번이라도 가능한 이번 조치로 계약률이 호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반겼다.

청원군의 한 고위 공무원은 "위축됐던 주택 공급이 활성화 기반을 갖추게 됐다"고 평가한 뒤 "문제는 분양가 상한제 실시로 아파트 가격이 인하될 경우 미분양 아파트 거래가 더욱 위축될 수 밖에 없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산세 면제나 취득세.등록세 감면 등 정책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는 이번 조치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내고 있다.

청주경실련 관계자는 "투기과열지구 해제는 투기세력들에 활로를 내주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우리가 일관되게 반대해 왔던 것"이라며 "결국 분양가 인상, 공급 과잉 등 부작용이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