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 사는 대학생 a씨는 동창으로부터 병역특례 일자리를 소개해 주겠다는 연락을 받고 상경했으나, 미등록 다단계판매 회사였다. 4일간의 연수기간 내내 참여하라고 권유를 받았고, 싫은 내색을 하면 하위급부터 상위 직급까지 판매원으로 가입을 종용해 위협감을 느꼈다.' #'지방대를 졸업하고 취업 준비중인 b씨는 친구의 연락을 받고 서울에 갔다가 네트워크 마케팅 강의를 들은 뒤 속았다는 생각에 나오려고 했으나 주변에서 두려움을 느끼게 만들어 하루 종일 강의를 듣게 됐고, 직급 체계와 후원 수당에 대한 교육까지 받은 뒤에야 가까스로 그 곳에서 나올 수 있었다.'


- 취업난 속 악덕업체 판쳐


점차 심화되는 취업난을 악용해 일부 악덕업자들이 취업 등을 미끼로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생을 다단계 판매원으로 유혹하는 사례가 판을 치고 있다. 다단계 판매는 사행성으로 흐를 위험이 커 사회 경험이 적은 대학생 등에게 적당하지 않지만 취업에 목말라 있는 이들을 달콤하게 현혹하고 있다. 심지어는 학자금 대출을 받도록 해 그 돈을 빼앗는 짓까지 횡행하고 있다. 대학생의 재(휴)학생증명서와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등만 있으면 대부업체 등에서 학자금 대출이 가능한 점을 이용해 제품 구입 목적으로 학자금을 대출받은 뒤 제 때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되는 일도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친구의 권유로 다단계 판매원으로 가입한 한 대학생은 제품을 구입할 돈이 없음에도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판권을 쳐야했고, 그에 필요한 자금은 제2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2곳에서 350만원씩 700만원을 대출받아 제품을 구입한 뒤 1년반동안 고리의 이자를 납부했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도 했다. 학자금 대출 명목으로 물건 구입비 마련, 고수익을 미끼로 다단계판매원 모집, 취업·재택 부업·병역 특례 등을 빙자한 다단계판매 모집, 인터넷에 구인광고를 이용한 신종 재택 부업 빙자, 병역 특례 일자리 빙자, 교육ㆍ합숙 강요, 반품 방해 등 피해 유형도 가지가지다. 일반인들에게 다단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각인되면서 그 수법도 날로 지능화되고 있다. 오죽하면 정부에서 '다단계 주의보'까지 발령했겠는가. 이처럼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생들을 상대로 한 불법 다단계가 활개를 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여년 전 대학 졸업 당시 다단계 회사에 취업한 친구들이 여럿 있었다. 당시 그들 대부분은 취업이 되지 않아 고민하고 방황하던 차에 주변 사람들의 말이나 '최소 월 수백만원을 벌 수 있다'는 그럴듯한 광고에 현혹돼 발을 들여 놓았다가 거액의 부채를 떠 안고 땅을 치고 후회하던 일이 부지기수였다. 일부는 지인들에게 적지 않은 피해를 준 뒤 연락조차 되지 않은 사례도 여러 번 접했다. 다단계 판매를 하다가 잘못될 경우 금전적 피해 뿐 아니라 젊은 세대의 경제 가치관을 왜곡되게 만들고, 인간관계까지 파괴시킬 수 있으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 접근 금지 등 관련법 마련돼야


현행 법에 미성년자의 다단계 판매 활동을 금지하는 규정은 있으나 성인인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의 다단계 판매를 금지하는 규정이 없다는 게 큰 문제다. 현혹되지 않는 게 최선이겠지만, 최소한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생의 연령층인 20대의 다단계 접근을 금지시키는 법안 마련이 필요하다.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정보에 취약한 지방대생들이 유혹에 빠지기 쉬울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해 대학 측에서 이에 대한 철저한 대응책이 요구된다. 극심한 취업난을 시달리고, 다단계 빠져 굴곡된 삶을 살아가는 등 지방대생들을 두번 울리는 다단계 피해 예방 요령을 교육하거나 홈페이지·대학신문 등에 게재하는 방법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겠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이 절실하다.



/김헌섭 편집부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