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호구역 교통환경지수 점검·개선 추진

충북도경찰청은 자치경찰제 시행에 맞춰 유관기관 협업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환경지수를 점검·평가해 지역여건에 부합하는 맞춤형 시설개선 등 정책지표로 활용한다고 25일 밝혔다.

교통환경지수 점검·평가는 도내 어린이 보호구역 732개소 전체가 대상이다. 

오는 3월 2일부터 4월 2일까지 경찰서·유관기관·협력단체(녹색어머니 등) 합동 교통환경 현황조사를 실시한다. 

4월 5~23일까지 유관기관(경찰서, 자치단체, 도로교통공단) 교통환경 위험도 측정 후 4월 26일~5월 7일까지 충북경찰청 교통환경지수 최종평가가 이뤄진다. 

매해 2월쯤 시행했던 어린이 보호구역을 포함한 국가안전대진단이 코로나19로 올해는 중·후반으로 연기됐다. 

여기에 자치경찰제 추진과 맞물려 그동안의 단순 시설물 개선 위주 일제정비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실정에 맞는 교통환경 개선과 향후 정책적 활용을 위해 충북경찰청 차원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새롭게 기획 추진하게 된다. 

주통학로 개념을 도입해 초등학교 주통학로 상의 신호기, 무인단속장비, 보도 등의 설치현황과 제한속도 운영상황 등을 별도 중점 조사해 장기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하반기 추진 예정인 국가안전대진단 시 이번 교통환경지수 평가결과를 반영해 취약지점·분야의 중점적인 점검·개선으로 실효성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자치단체와의 결과 공유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시설 설치·관리에 활용될 예정이다.

임용환 충북경찰청장은 "자치경찰 시행에 맞춰 도민 여러분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지역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과 개선대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며 "전국 어느 지역보다 안전한 교통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명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