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이 도내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에게 유용한 진학 자료를 책자로 엮어 일반고 전체에 배부했다.

도교육청은 △2020 선배들이 만든 대학입학 사례집 △2021학년도 대학 면접 후기집 △2021학년도 충북 진학 달력을 발간했다.

△2020 선배들이 만든 대학입학 사례집은 학생부 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원서 지원 현황 및 합격 여부를 포함했으며 이 사례집은 고등학교 기간 중 자신이 노력했던 교육활동 등을 학생들에게 공개 모집해 제작했다.

사례집의 내용에는 지원대학, 학과(계열), 전형 유형과 과목 선택 내역 및 탐구활동, 주요 수상내역, 독서활동, 동아리 활동 상황, 진로·자율 활동 등이 있으며, 자료 제공에 동의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도 함께 포함했다.

△2021학년도 대학 면접 후기집은 수시 전형에 지원하는 고3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진학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면접 전형에 응시한 학생들의 사례를 모아 제작했다.

후기집에는 자신이 지원한 전형 유형, 면접 형식,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 내용이 들어있으며, 면접에 응시한 경험을 토대로 후배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까지 담아 올해 수시 전형 준비를 하는 고3학생들에게 면접 공부에 대한 방향과 여러 가지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2021학년도 충북 진학 달력은 충북진학지도협의회와 충북도교육청이 공동주관해 만든 달력으로 일반고 3학년의 일 년간 진로진학 로드맵이 구성돼 있다.

특히 월별 일정과 그 달에 해야 할 일들, 계열별 선택과목 예시자료,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입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라 달라지는 2021~2024학년도 추진로드맵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고3 담임교사들이 일정을 놓치지 않고 진학지도를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 2권과 진학달력은 충북도내 학생들이 실제 학생부종합지원으로 지원한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어떻게 이뤄져 있는지를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제작했다"며 "이 자료들은 올해 고3이 되는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1년간의 대입 일정을 비롯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의 방향과 합격가능성을 판단해 볼 수 있는 아주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장미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