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가 18일 대전디자인진흥원 대강당에서 '청년들과 함께하는 지역유턴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역경제악화와 일자리 부족 등으로 청년들이 수도권으로이동하면서 지역 내 청년 인구가 계속 유출되는 가운데 유턴청년들의 경험과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한 행사다.

19년 기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순유출된 청년인구는 총 8만5188명이다.

경남(1만2613), 대구(1만2293), 부산(1만2003), 전북(1만1819) 순이다.

김사열 균형발전위원장은 간담회에 앞서 대전 지역에 유턴·창업한 '무니디자인'을 방문해 문종찬 대표로부터 지역유턴 이유와 청년유턴을 위해 필요한 지원정책에 대해 의견을 들었다.

문 대표는 서울에서 직장생활 중 창업을 결심했으나, 서울 거주비용, 사무실 임대비 부담 등으로 지역으로 유턴해 디자인 전문회사를 창업했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청년유턴을 위해서는 수도권 청년 채용시 거주비, 청년스타트업 기업의 제품 개발비 및 마케팅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청년 7명의 지역유턴 및 정착 스토리와 애로사항을 소개했다. 

'브이픽스메디칼' 황경민 대표는 지역에 청년들이 바라는 좋은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이 중요함을 강조했으며, '우리동네' 여국현 대표는 도시와 지역의 생활편의 격차와 정보 접근성 및 참여 기회 부족이 주요 이탈 동기임을 지적했고, 만복기획 정유영 대표는 선배세대와의 갈등이 원활히 해소되지 못하는 등 기업 내 조직문화도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청년은 미래 지역발전과 활력의 핵심주역이며, 지역으로 유턴한 청년이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역의 청년과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는 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취재본부=이득수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