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 밖에 없다"던 세종시 특조단 발표 '무색'
세종경찰, 연서 스마트 산단 부동산 투기 '집중'
충남경찰, 행안부 직원 연루 세종 공무원 대상

 

세종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세종과 충남경찰이 지난 19일 동시에 세종시청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이 세종시 부동산투기특별조사단에서 "현재 밝혀진 3명 이외에는 없다"는 발표 하루 뒤에 이를 뒤집기라도 하듯 전방위 수사에 들어갔다.

세종경찰청 수사과는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예정지 투기 의혹에 대해 수사관 12명을 보내 세종시청·세종시의회 등 4곳을 대상으로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은 국가산단 예정지 시세 차익을 노리고 땅을 매입한 뒤 이른바 '벌집' 주택을 건축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된 세종시 공무원 3명과 민간인 4명을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아울러 2017년 국가산단 지정 전 세종시와 세종시의회간 업무 협의 내용이 담긴 회의록 등을 압수했다.

당시 세종시의회에 근무했던 직원과 현재 직원 현황 등도 압수했다. 경찰은 수사 중인 공무원 가운데 1명이 2017년 세종시의회 사무처에서 근무했던 점을 들어 사전에 산업단지 관련 정보가 시의원 등에게 유출됐는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들이 부동산 취득 과정에서 내부 정보를 이용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연서면 와촌·부동리 일원 270만㎡는 2018년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데 이어 같은 해 9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이 일대는 지정 발표가 있기 수개월 전부터 조립식 건물들이 들어서고 농지에 묘목이 심어지는 등 투기를 의심할 만한 행위가 확인됐다.

세종경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혐의사실과 관련된 증거자료를 확보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며 "세종시 공무원 3명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을 사들인 것인지, 아니면 1명이 땅을 사고 나머지는 그 과정에 관여했는지 등을 수사로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확보한 자료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부터 피의자 소환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세종시 연서면 산단과 관련없이 자체 내사 과정에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다른 공무원의 투기 의혹 단서를 잡은 충남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전담수사팀도 같은 날 강제 수사에 들어갔다.

충남경찰은 부동산투기사범 전담수사팀 수사관 30여 명을 파견해 세종시청과 행안부, 부동산 중개업소 등 8곳을 압수수색을 했다.

경찰의 압수수색 대상인 세종시청 개발담당 부서 공무원 B씨는 내부 정보를 이용해 개발지역 인근 부지를 거래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관리자인 B씨를 내사하는 과정에서 행정안전부 공무원 C씨와의 연루 정황을 확인하고, 공무원과 소속 부서, 부동산 거래에 관여했던 중개업소 등의 거래 자료·컴퓨터 하드 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행안부 공무원 C씨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연루된 세종시 공무원은 건설교통국 소속 간부 B씨로 확인됐다.

B씨는 전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파견 근무를 한 뒤 세종시청 도시성장본부에서 도시정책 관련 업무를 하다가 최근 건설교통국으로 자리를 옮긴 인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세종시 공무원 B씨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고, 행안부 소속 공무원 C씨는 아직 피의자 신분은 아닌 상태로 알려졌다.

충남경찰 관계자는 "자체 입수한 첩보를 통해 압수수색에 들어갔고, 압수수색물 분석이 끝나는대로 조사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정완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