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치활동 '도란도란TalkTalk'

▲ '도란도란TalkTalk'을 열어 2021. 학생희망도서를 선정
▲ '도란도란TalkTalk'을 열어 2021. 학생희망도서를 선정

충북 보은탄부초등학교는 9일 학생다모임 '도란도란TalkTalk'을 열어 2021. 학생희망도서를 선정했다.

탄부초등학교는 전교생이 18명인 작은 학교이지만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기 학생자치회, 학생자율동아리, 학생다모임 도란도란톡톡, 또래 상담활동 등 다양한 학생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 도란도란톡톡은 전교생이 함께 모여 매월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활동하는 프로그램이다.

4월의 주제는 "우리가 읽을 책 우리가 골라요"로 매년 학교에서 구입하는 도서 중 학생도서의 목록을 선정하는 활동이며 책을 읽는 주체인 학생이 직접 읽고 싶은 책을 고른다는 데 의미가 있다. 

평소 읽고 싶었던 책을 찾아 적기도 하고, 출판사별 도서 소개 책자에서 책표지, 줄거리와 추천의 글을 살펴가며 목록을 작성하는 아이들의 표정에는 고민과 동시에 새로운 책에 대한 기대가 가득했다.

1학년부터 6학년이 함께 구성된 육남매모둠  에서 선배들은 동생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동생들은 선배들에게 배워가며 선후배 간의 돈독한 정도 다졌다.

도서 선정이 모두 끝난 후 모둠장들은 각 모둠에서 선정한 목록을 엑셀프로그램으로 작업하여 도서 담당선생님께 전달함으로써 완벽하고 성실하게 활동을 마무리 했다.  

탄부초등학교는 학교나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정한 필독도서, 권장도서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 선택한 책을 구입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의욕과 도서관 이용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학생 자율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보은=심연규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