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공공 도서관 및 학교 등 학습시설의 이용 제한으로 인한 스터디카페의 활용도는 높아지면서 창업시장에서 스터디카페가 가진 관심도는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근래 발생한 이 같은 이점만으로는 스터디카페 창업에 나서는 것은 섣부르다고 설명한다. 업종 선택 시 가맹본부가 실제적인 고객을 만들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세스가 존재하는 브랜드 선택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마케팅의 차별화 전략으로 학습공간을 집중이 잘되는 인테리어를 통해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얼마 전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부산문현점의 배경진 점주 역시, 이 같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이를 통한 브랜드 가치의 성장이라는 기대를 갖고 창업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이용의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이는 가맹점의 수익적 기대까지 이어질 수 있음에 만족도가 높았다는 부산문현점 배경진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를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문현점 대표 배경진입니다. 저는 스터디카페를 창업하기전에는 직장인으로 경리, 비서관련 부서에서 15년간 근무하면서 중학생자녀를 키우고 있던 평범한 워킹맘이였다가, 남편의 권유로 스터디카페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무엇보다 무인으로 운영되니 직원채용의 문제도 없고, 대부분의 시스템이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하니 외부에 있더라도 바로 대처가 가능하여, 개인시간을 능률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자녀를 키우는 저에게 꼭 맞는 업종이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무엇보다도 인테리어 컨셉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공부하는 사람에게 제일 필요한 부분은 공부에 지치지 않도록 하는 끊임없는 ‘자극’과 ‘집중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스터디카페의 인테리어나 책상배치 등을 비교했었는데, 르하임은 이 두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서실과 달리 탁 트여있는 공간에서 함께 이용하는 모습들이 또다른 자극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심플한 블랙과 화이트 계열의 책상과 조명은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brand naming 마케팅입니다. 점주를 모집하고 오픈이 완료되면 이후의 경영은 모두 점주에게 맡기고 빠지는 다른 프렌차이즈들과 달리, 르하임은 본사주관 연2회의 전국규모 이벤트, 르하임로고송 제작 및 송출, 끊임없는 관련 컨텐츠들과의 제휴 등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 고객들이 ‘나는 르하임에 다닌다.’는 긍지를 가지게 합니다. 그리고, 지점 이벤트 시행시에도 반드시 본사에 먼저 컨펌을 받고 진행되므로, 전지점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혹시 발생할 법적문제 등에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르하임만의 차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계약 당시에 확인하지 못했던 소음과 진동의 문제가 있어 걱정이 많았는데, 본사와 인테리어회사 모두 끝까지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또한,  담당 슈퍼바이저 이승환 팀장께서 오픈 준비리스트를 시기에 맞게 제시해 주셔서 오픈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사기간동안 인테리어 담당자가 마치 자기매장을 만드는 것과 같이, 공간 하나하나에 수십 번의 고민을 하고 신경써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Q.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앞으로의 제 계획은 르하임을 대표하는 지점을 만드는 것입니다. 본사와의 긴밀한 소통과 꾸준한 노력을 통해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비 창업자분들께는 장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업을 선택하시고 본사와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신뢰가 있는 기업을 선택하시길 바란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편,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그램과 가맹점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브랜드 확장에 나서고 있다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4월 수원화서역점과 고양향동점에 이어 오는 5월 시흥은행점과 수원정자점을 비롯해 강남세곡점, 쌍문점, 북마산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 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18일까지 진행되는 광주창업박람회를 통해 예비 창업자들에게 스터디카페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