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디디오랩
▲ 사진제공= 디디오랩

가전제품 전문 브랜드 ‘디디오랩’에서 안전한 제품 고르는 법을 제안했다.

최근 가전제품 시장의 핫아이템은 ‘멀티쿠커’이다. 멀티쿠커는 밥, 국, 찌개, 볶음요리, 찜 등을 버튼 하나로 조리할 수 있어 요리 실력이 부족하거나 주방 공간이 협소한 1~2인 가구에 큰 인기이다.

그런데 멀티쿠커를 잘 구입하기 위해서는 불소수지 코팅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시판 멀티쿠커 중에는 음식물이 눌어붙는 것을 막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 불소수지 코팅을 처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불소수지는 PFOA, PFOS 등의 과불화화합물로 이러한 성분들은 인체에 치명적인 환경호르몬이다.

환경호르몬을 피하고 싶다면 스테인리스 소재의 멀티쿠커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스테인리스는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며 별도의 코팅 처리를 하지 않아도 음식물이 눌어붙을 걱정이 없다. 때문에 환경호르몬이 용출될 우려가 적으며, 녹과 부식에도 강해 위생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스테인리스 클린커버가 있는지도 눈 여겨 봐야 한다. 내솥이 스테인리스 소재라도 스테인리스 클린커버가 없다면 음식물이 알루미늄 부품에 그대로 노출되는데, 알루미늄이 체내에 축적되면 독성을 유발해 빈혈, 뇌질환, 알츠하이머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음식물이 닿을 수 있는 내솥부터 뚜껑, 클린커버까지 모두 스테인리스여야 안전하다.

한편, 내솥부터 클린커버까지 모두 스테인리스 소재인 멀티쿠커 제품은 ‘디디오랩’ 등 일부 가전제품 전문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다.

멀티쿠커는 한 제품 안에 전기찜기, 압력 솥 등의 여러 가전 제품 기능이 있어 버튼 하나만 누르면 찜, 국, 볶음 등의 요리를 할 수 있어 최근 가장 인기인 가전제품이다.

다만 안전한 멀티쿠커로 구입하려면 불소수지 코팅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스테인리스 소재의 제품으로 골라야 하며, 내솥부터 클린커버까지 모두 스테인리스인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