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브랜드가 가진 홍보·마케팅 요소에 관해 전문가들은 단순히 지점의 위치나 시스템 등을 알리는 정보전달의 의미를 넘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고객 유치로 이어지는 효율적인 제안이 병행되어야 지점의 수익 상승으로 연결되고 이는 성공적인 창업 운영의 바탕이 된다는 것이다.

24시 무인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고객 유치를 고려한 사전예약 이벤트를 통해 오픈 초기, 창업자들이 보다 수월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브랜드는 전략적인 마케팅 조사와 전문팀의 구성을 통해 이용권의 할인과 MD 상품의 증정 등 이용고객들이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혜택을 전달하고 있으며 이는 지점별 수익 증대를 위한 차별화 된 방안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얼마 전 매장 오픈을 진행한 수원화서역점의 이보라 점주 역시, 이 같은 가맹본부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통해서 많은 고객들의 방문 성과를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오픈과 함께 창업 준비진행 중 전폭적인 마케팅 지원에 큰 만족을 느꼈다고 전한 이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화서역점 점주 이보라입니다. 저는 재작년까지 패션 무역업에 종사하다가 육아를 위해 퇴직하게 됐습니다. 미련은 없었지만 일을 하는 것에 대한 갈망은 계속 남아있었습니다. 이에 육아를 병행하며 할 수 있는 일을 찾던 중 플로리스트로서 꽃집을 운영하게 됐고 스터디카페까지 운영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꽃집을 운영하며 느끼는 소소한 행복감과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은 있었으나 노동력과 수입이 정비례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자이자 얼마전 프리랜서로 전향한 남편과 부캐릭터 혹은 N잡 시대에 우리도 새로운 무엇인가에 도전해야 한다는 대화를 하면서 우연히 창업박람회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공유오피스와 스터디카페를 중점적으로 보려했는데, 박람회엔 공유오피스를 소개하는 곳이 없어서 스터디카페를 여러 군데 알아본 뒤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창업박람회에서 10군데 가까이 상담을 받으면서도 만족스러운 곳을 찾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특정한 브랜드를 고려하고 방문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선입견 없이 정보들을 받아들일 수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때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이 르하임 부스였는데, 이사님께서 가감없이 있는 그대로 설명해주시는 담백한 모습도 좋았지만 상담을 위해 준비된 PPT자료가, 마치 직장인이었을 때로 돌아가 바이어를 만나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명확하고 구체적이었습니다. 알 수 없는 설명들에 불확실성만 차오르던 저에게 확실성을 심어줬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전문성을 갖춘 곳이라면 함께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사전예약 이벤트입니다. 사전예약 이벤트는 지점을 오픈하기 전에는 크게 다가오지 않았으나 오픈 후 지금 많은 도움이 되는 이벤트임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해주신 분들이 방문해 자리를 채워 주시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의 기대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작은 꽃집을 하나 오픈하는데도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았는데, 가맹계약부터 상가계약, 인테리어, 오픈까지 두 세달동안 정말 크게 어려움 없이 오픈하고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어려운 일 있으면 먼저 알아 봐주고 해결해 주시려 하는 담당 슈퍼바이저분께서 모르는 것이 있을때 부담 없이 물어볼 수 있도록 늘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열심히 운영해 나가며 지역 내 업계를 대표하는 매장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나아가 다른 점주님들도 닮고 싶어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물론, 지금은 제가 많은 다른 점주님들의 공간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지만 열심히 하다보면 저희도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스터디카페를 창업아이템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가맹본부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이 목적과 존재 이유에 맞춰져 있는지 살펴보신다면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수원화서역점의 오픈 외에도 오는 5월 시흥은행점과 수원정자점 등을 비롯해 강남세곡점, 쌍문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 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