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에 단순 변사가 백신접종에 따른 사망 사례로 둔갑하기도
정부, "백신, 생명·안전 보호에 가장 효과적"

▲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된 허위거짓정보가 적힌 SNS들.
▲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된 허위거짓정보가 적힌 SNS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도 허위거짓정보들이 여전히 나돌며 예방접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 '주장'이나 '설'만 늘어놓는 것이 아니고 외국 전문가 인터뷰 등을 근거로 제시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한 사람의 주장일 뿐이며 백신과의 인과 관계 확인이 불가능한 내용들이다. 

10일 본보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지난 5일 한 SNS엔 '모나코는 아주 작은 도시국가인데 백신접종 시작 당시 사망이 단 3명이었지만 지금은 32명이다.

사망사례의 90프로 이상이 백신접종 후 발생했다'는 글과 함께 모나코인이 쓴 듯한 내용이 게시됐다. 

두 글 모두 백신접종 시작 이후 사망자가 늘어났다는 내용뿐 백신접종이 원인이라고 확정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 

그럼에도 백신 때문에 사망자가 늘어났다는 뉘앙스를 풍기며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된 허위거짓정보가 적힌 SNS들.
▲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된 허위거짓정보가 적힌 SNS들.

또 다른 SNS엔 '대한민군 군·경찰 다 죽게생겼네. 군경 전부 다 AZ 맞을텐데 1~2년내에 백신부작용으로 집단 사망나오면 바로 적화가냐'는 글이 적혀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으면 1~2년 안에 사망 확률이 높다는 의미의 글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여성경찰관이 뇌출혈 증세로 의식불명이란 기사를 첨부했다. 

그러나 해당 기사는 여성경찰관이 백신을 접종한 뒤 며칠 후 마비증세를 보이며 의식을 잃고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 수술을 받았다는 내용이 전부다. 

백신접종과의 인과관계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없다. 

▲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된 허위거짓정보가 적힌 SNS들.
▲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된 허위거짓정보가 적힌 SNS들.

한 인터넷 동호회 사이트에 최근 '접종 거부 시 긴급 체포'라는 제목의 기사가 게시됐다. 

실제 언론사 이름까지 달려 있지만 뉴스를 가장한 허위거짓정보다. 

기사내용을 캡처한 뒤 이미지를 교묘히 수정한 것이다. 

이같은 허위거짓정보들이 나돌면서 백신접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실제로 충북 진천에서 단순 변사가 백신접종에 따른 사망 사례로 둔갑하기도 했다. 

지난 4일 진천군 진천읍 한 아파트에서 A씨(57)가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별다른 외상이 없었으며 외부 침입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 

A씨는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 지병을 앓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A씨의 사망 이후 인근 지역에선 '사망 전날 백신을 맞았다' '백신 부작용으로 사망했고 국과수에서 시신을 가져갔다' 등 소문이 퍼졌다. 

정부는 이같은 허위거짓정보에 강력 대응키로하고 허위거짓정보와 불안 선동 정보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거나 거짓에 의한 소문으로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며 "예방접종 후 부작용이 신고되면 정부와 독립적인 의학계와 과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가 그 내용을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검증 결과 지난 4월까지 신고된 사망사례 67건 중 65건은 백신과 관련이 없는 다른 요인으로 인한 사망이었으며 2건은 부검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각에서 부작용으로 걱정하는 희귀혈전증의 경우 10만 명당 1명 정도에 불과하며 국내에서 발생한 사례는 아직까지 없고 조기 발견 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르신들의 예방접종은 집단면역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가 아니라 어르신들 본인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이고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배명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