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1600여건...최근들어 급증세,3차원 입체필기구 등 다기능화 주류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필기구, 노트, 스테플러, 칼, 가위, 접착테이프 등의 사무용품은 사용자의 편의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와 편리한 형상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특허청 자료에 따르면,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사무용품분야와 관련된 특허는 전체 1692건이 출원됐다.

이는 1996년 이전까지 한해 100건 미만에 불과하였던 관련 출원이 2000년에 179건, 2006년에 205건 출원되는 등 최근 들어 급격한 증가세로 돌아 선 수치다.

개인 명의의 출원이 전체의 91%를 차지하여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기업에 의한 출원이 9%를 차지하고 있다. 출원된 사무용품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필기류의 출원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노트류가 21%를 차지하고, 스테플러, 칼, 가위 등 기타가 9%를 차지하고 있다.

출원되는 기술 또한 과거에는 단순히 쓰고, 지우고, 자르고, 붙이는 기능에서 인체에 무리가 가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인 형상, 효율적 기능 또는 구조를 가지는 신기술 및 다기능의 사무용품이 주를 이뤘다.

보다 편안한 자세에서 장시간 동안 손가락의 움직임으로 필기를 할 수 있어 손과 손가락에 피로감을 줄여주는 3차원 입체 형상의 필기구와, 노트 용지상의 소정부분을 노트 용지와 동일한 색상과 디자인을 가지는 수정지를 접착하는 기능성 노트와, 눈금자와 천공기가 구비되어 서류의 정확한 위치에 구멍을 뚫고 철할 수 있는 다기능 구조의 스테플러와, 절단작업 시 칼날로부터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칼날 수용케이스 내에서 누름작동에 의해 칼날의 선단만이 하향으로 돌출하여 종이를 절단하는 안전기능의 사무용 칼 등 다양한 구조와 기능을 가진 기술이 속속 상품화되고 있다.

/대전=장중식기자 5004ace@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