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한, 李방탄국회 만드나"...한나라당, 각종 비리의혹 靑특검

17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11일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에서 한바탕 격돌했다. 신당은 한나라당이 이명박(李明博) 대선후보 재산조사의 배후로 청와대 등을 지목하며 국정조사를 공식 요구한 것과 관련, "한나라당이 '이명박 방탄국회'를 열려한다"고 비난했고, 한나라당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측근들의 비리연루 의혹과 청와대와 범여권의 '이명박 죽이기' 공작의혹 등을 제기하며 청와대에 대한 특검 실시를 요구했다.

포문은 "이명박 방탄국회의 서곡이 울렸다"고 목청을 높인 신당 선병렬 의원이 열었다. 선 의원은 본회의 자유발언에서 "한나라당은 겉으론 민생 운운하면서 정기국회 개회 후 열흘간 시간을 벌어 각종 비리 진원지인 이 후보의 비리 의혹을 덮기 위한 물타기 전략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만들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후보의 도곡동땅 및 다스 차명보유 의혹,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 의혹 등을 열거한 뒤 "이처럼 의혹의 중심에 선 사람을 국세청 등에서 조사하는 것은 당연하다. 탈세, 위장전입 등 어마어마한 의혹을 가진 사람을 관계기관이 조사하지 않는다면 직무유기"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또 이 후보 조사의 배후에 대해 "각종 쓰레기를 뒤집어쓴 이명박 후보 자신"이라고 주장했고, 한나라당의 정부기관 방문 조사에 대해선 "2~3일에 한 차례씩 정부기관을 방문해 폭언과 폭행, 꼴불견을 연출했다"고 비난했다.

우제창 의원도 "한나라당의 국조 요구서 제출은 산적한 법안과 민생은 뒷전으로미룬 채 자당의 대선후보 감싸기를 위해 역공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우 의원은 "상식을 한참 뛰어넘는 기업체와 부동산 소유를 조사하는 것이 옳은 일인 지, 이러한 정상적 조사가 부당하다고 재갈을 물리는 게 옳은 것인 지 생각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은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의 건설업자 비리 연루 의혹 및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비호 의혹 등과 관련, 국회가 청와대에 대한 특검을 도입해줄 것을 주장했다.

그는 "정윤재-김상진, 변양균-신정아 사건은 전형적인 임기말 청와대 권력비리 사건"이라며 "이는 노무현 정권의 레임덕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ys 정권' 말의 한보와 김현철 사건처럼 국가 대란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 전 비서관을 '부산 정치판의 노무현 대리인'으로, 변 전 실장을 '청와대 2인자'로 규정한 뒤 "변양균과 정윤제에 대한 검찰수사가 꼬리 자르기로 끝날 우려가 있는 만큼 이 사건들을 특검을 통해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윤석 의원은 청와대의 이 후보 및 측근 의원 고소에 대해 "사실상 노 대통령이 고소한 것이다. 이는 대통령이 야당후보 뒷조사를 부추기는 것"이라면서 고소 취소를 강력히 요구했다.

그는 또 정부의 기자실 통폐합 조치와 관련, "최근 불거진 대통령 참모와 관련한 의혹을 덮으려는 것이라면 이제 중단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깜도 안 된다고 했던 변양균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지 않느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