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균형발전정책 설명회서 지적

- 청주공항 인근 지정땐 활성화 효과적

개항 10년을 맞은 청주공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인근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을 설정, 중부권 물류중심공항으로 육성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지적이다.

지난 2003년 정부는 ▲인천(송도, 영라, 청라 지구) ▲부산·진해(부산·강서구 및 진해시 일원 5개지구) ▲광양만권(여수·순천·광양시· 하동 일원 5개지구) 등 3개 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했다.

정부가 올 하반기 경제자유구역위원회 심의를 열어 2~3곳을 추가로 지정할 방침인 가운데 아산과 평택을 묶는 황해권 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해 대구와 군산 등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검토되고 있다. 또 산자부와 해수부, 건교부가 관리하는 전국 10개의 자유무역지역 역시 모두 해안선을 따라 지정되면서 내륙지역에 대한 배려가 전무한 실정이어서 국토의 균형개발론에 역행하는 취지로 받아들여지고있다.

이런 가운데 충남도와 경기도는 지난해 각각 8억원의 용역을 투입해 심사준비를 완료한 상태로 심사를 위한 최종 보완작업 중이다.

충남도 기획관리실 관계자는 "지난해 산업연구원의 용역을 납품받고 신청했지만 정부심의가 안됐었다"며 "올해에는 추가지정을 받을 것을 확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최근 대덕특구지원본부에서 열린 '2장계 균형발전 정책' 설명회에서 한 참석자는 "경제자유구역이 모두 해안지역으로만 지정됐다"면서 "청주공항을 이용해 중부 내륙권에도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정학상 김포와 인천, 군산 공항 등으로부터 120~250km 이상 떨어진 국토의 내륙 중앙에 위치하고 있고 주변 신산업 단지 조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물류비용 절감을 원하는 기업들의 수요도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많은 재정부담이 수반되는 만큼 부산과 경남의 경우도 상당히 힘들다는 얘기를 듣고 있어 현재로서는 추진계획이 없다"면서 "당장은 추진하지 않겠지만 중장기발전계획 차원에서 타지역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도의 이익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조명휘 기자 joemedia@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