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충북도당위원장 선출을 놓고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전 대표 측이 첨혜하고 있는 등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소속 충북도의회 의원 28명 전원은 17일 "협의 추대가 우선이되 여의치 않을 경우 조속한 시일내에 경선을 치뤄야 한다"고 충북도당에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제263회 임시회 폐회식 후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 도당에 제출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도당위원장이 원만한 협의아래 추대되지 못하면 공정한 경선을 거쳐 선출하는 것이 원칙 ▲도당 운영위원의 도의원 추가 참여 ▲도당이 편파적이고 사당화 되고 있는 현실 직시 등 3개항의 시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도당위원장은 " 14일까지 협의 추대를 추진해 왔으나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19일로 예정된 도당위원장 선출 일정은 공정한 경선을 거쳐서라도 선출하는 것이 원칙을 지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의 건의서는 이명박 후보 측과 박근혜 전 대표 측의 협의추대 무산을 전제로 한 경선 요구로서 도당위원장 선출 논란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측은 심규철 보은·옥천·영동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을 차기 도당위원장 후보로 내세우고 있는 반면 박근혜 전 대표측은 송광호 제천·단양 당협 운영위원장을 후보로 내세우며 첨혜하게 대립해 왔다.

그러나 최근 대전시당이 박근혜 전 대표 측 이재선 전 의원을 신임 시당위원장으로 협의추대하는 과정에서 중앙당의 조율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는 등 충남과 충북도당위원장은 이 후보 측과 박 전 대표 측이 나눠 맡도록 하는 중앙당 조율설도 심심치 않게 흘러나오는 상태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19일 열릴 예정인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신임도당위원장의 협의추대 또는 경선을 결정하게 된다.

최재옥 한나라당 도의회 원내대표는 "도당 운영위원 34명 중 도의원 참여는 사실상 도의회 원내대표 1명 뿐"이라며 "3명의 도의원이 도당 운영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나 2명은 전국 선출직위원이기 때문"이라고 도당 운영위원회의 도의원 추가참여 필요성도 역설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