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전 6자 마무리안되면 '부담'

북핵 6자회담 개막이 당초 예상됐던 19일에서 늦어지면서 다음달 2~4일 열릴 예정인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북핵 불능화 로드맵을 작성할 이번 6자회담이 알려진대로 북한에 대한 중유제공이 늦어져 며칠 지연되는 것이라면 정상회담 이전에 회담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커 큰 변수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6자회담 개최가 정상회담 이후로 미뤄진다면 '6자회담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타고 정상회담에 임한다'는 정부 기대는 한 풀 꺾일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당국자는 "6자회담이 긍정적 결과를 도출하고 남북정상회담에서 이 결과를재확인하고 힘을 실어준다는 선순환적 과정이 틀어지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6자회담이 진통을 거듭하는 와중에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더 문제일 수 있다.

정상회담에서 난제를 풀어야 한다는 여론이 국내외에서 비등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북핵문제를 논의하는데 있어 적잖은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 소식통은 "북핵문제에 가려 다양한 의제를 폭넓게 논의해야 하는 정상회담의 여러 이슈가 묻혀버릴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정상회담이 한 차례 연기된 가운데 6자회담마저 예상됐던 날짜에 열리지 못하면서 정상회담 일정이 재차 연기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도 감지된다.

정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아직까지 정상회담과 관련한 이상 징후는 전혀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선발대가 내일 예정대로 출발할 지 여부가 모든 것을 말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당국자는 "6자회담 일정이 순연된 것이 보도대로 중국이 제공하기로 한 중유 5만t의 수송이 늦어졌기 때문이라면 정상회담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