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최은종의 '자유'··· 10월 영국영화제 등 초청받아

지역 대학생의 영화 작품이 세계 최고권위의 비영리영상영화제인 '2007unica세계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일반부 은상과 청소년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배재대학교(총장 정순훈) 공연영상학부 3학년 최은종씨(24)가 주인공.

최씨가 제작한 극영화인 '자유'가 지난 9월 10일까지 슬로바키아에서 열린 제69회 '2007unica세계영화제' 경쟁부문에서 2위인 은상과 청소년 최우수작품상을 받았다.

이번 영화제에는 우리나라에서 4개 작품을 출품하는 등 32개국에서 132개 작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쟁을 벌여 금상은 폴란드 piotr ryczko 감독의 'mila'가 차지했다.

수상작 '자유'는 kt&g 상상마당 우수작으로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5월 열린 제1회 서울세계단편영화제에서 청소년 부문 가작을 받아 이번 영화제에 한국대표로 출품됐다.

또 이번 수상으로 다음 달 영국에서 열리는 '영국영화제'와 내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백야영화제'도 출품을 초청받았다.

'자유'는 삶에 대한 스트레스에 찌든 직장인이 일탈하는 모습을 4가지로 상징 하는 문을 통해 표현한 14분 분량의 작품이다.

unica 막스 헨슬러 총재는 "상징과 반전의 내러티브장치를 점프 컷을 통해 개성적으로 잘 매치시킨 수작"이라며 "한권의 소설책 분량의 이야기를 문을 통해 각각 넘나들 수 있는 자유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점이 눈에 띄었다"고 평했다.

최씨는 "'인생은 아름다워'를 만든 이탈리아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을 가장 존경한다"며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는 영화인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unica는 1931년 유네스코 산하 단체로 창설돼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비디오와 영화제작을 증진시키기 위해 매년 세계영화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 2003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제65회 영화제에서는 이 대학 孫奉秀씨(28)의 '슬픈 미학'이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대전=한영섭 기자 hys4351@


<사진설명=unica영화제에서 은상을 수상한 최은종 군이 unica 막스 헨슬리 총재(사진 오른쪽)과 슬로바키아 unica 스잔나 총재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