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사랑합니다'를 입에 달고사는 이기용교육감이 최근 달라지고 있다. 아니 강해지고 있다.일반이 흔히 생각하는 유약하고 저항에 익숙하지 않은 교육자로서의 교육감상(像)이 아닌 행정가적인 권위와 그에게 2% 부족했던 카리스마를 조금씩 보여주는 것 같다. 무엇이 다정하고 부드러운 그 의 이미지를 바꾸게 하는 것일까.

6척장신에 육군장교 출신인 이교육감은 3선의 충북교육 수장을 지내며 온건하지만 외유내강으로 직무에 충실하고 통솔력과 리더십을 나름대로 발휘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민선4기까지는 전 도지사와의 교감아래 여러 실무적 협조도 원활하게 진행되는 등 봄날에 가까웠다. 그러던 것이 민선5기 선거결과 진보성향의 도지사와 교육위원회가 폐지되고 역시 민주당 일색의 도의회 일개 상임위로 격하되는 변혁을 맞아 '고난의 행군'이 신호탄을 울렸다. 도지사 핵심공약인 무상급식 전면시행을 놓고 예산 배분을 둘러싼 첨예한 대립은 결국 타협이란 포장아래 교육청의 양보로 귀결지어졌다.


-교육감의 달라진 주문 눈길



시행과정에서 돌출된 식자재값의 인상으로 부실한 급식이 불가피한데 따른 학교와 학생들의 불만은 고스란히 교육청의 몫이 되버렸다. 내년 예산 확보도 간단치가 않다. 여기에다 일부 도의원들은 돌아가며 순한 교육감을 열받게 했다. 느닷없이 일선 학교 급식소를 쳐들어가 식판 점검을 하는 가 하면 자율학습 폐지 조례를 전격상정해 대립과 갈등의 골로 교육계를 들쑤셔 놓았다.도의회는 더 나아가 야간자율학습 실태점검단 가동과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율학습의 강제성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히겠다고 밝혀 또 충돌했다. 교총 등 보수성향 단체는 이같은 일련의 행위에 대해 "도의회가 같은 편인 지사의 집행부는 놔두고 왜 교육청만 못살게 하느냐"는 설득력 있는 반발을 하고 있는 것이다. 도의회 일부의원의 과욕이 됐든, 교육단체들이 과잉 반응이든 간에 궁극적인 것은 충북교육의 발전 도모이겠지만 한켠으로 이같은 갈등 해소의 중재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는 교육자출신 도의회교육위원들에 대한 교육감이나 교원단체, 그리고 학부모들의 불만도 팽배해 있는 게 사실이다. 이 교육감 역시 전에 겪어보지 못했던 사안들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교권확립의 강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음은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현안 능동대처 한 목소리 기대


그 실예로 이기용 교육감이 이달 초 "최근 전국적으로 교실 질서를 무너뜨리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며, "교권이 무력화 되는 것은 용납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선생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일에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강력하게 주문한 것은 그간의 행보에 비쳐 볼때 이례적이고 그만큼 강도 역시 높다.이 교육감은 특히 "교권이 학생 인권에 밀려 그 빛을 잃어서는 안되고, 어떤 이유에서든지 교육을 방관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교사들의 열정이 식어가고 적극적인 지도 없이 의무감에서 학생을 대한다면 우리 교육은 희망이 없다"고도 했다.


학생인권과 교권과의 상관관계에서 지금 일부가 주장하고 있는 학생인권에 우선해 교권에 더 가중치를 부여하는 의미를내포한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일부 세력이 학생인권을 내세워 교육자치에 발목을 잡는 행위에 대해 간접 경고를 했다고도 볼 수 있다. 다시말해 교육감으로서는 교사들이 강해지고 스스로 엄정한 사도상을 세우면 불순한 세력의 의도에 휘말릴 이유가 없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 같다. 물론 교사집단에도 저마다의 생각이 있을 수 있고 하지만 잘못된 것에 대해서 냉철한 판단을 기반으로 한 단호한 대응이라든지, 교육계는 일방적으로 당하는 집단이라는 왜곡된 이미지를 불식시키는데 교사들이 목소리를 내줬으면 하는 기대도 한껏 담겨있다.

교육감의 이같은 변화의 몸짓에 교육계종사자들은 어떻게 부응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교육청에서도 세부지침을 마련하겠지만 그 게 아니더라도 존경받는 언행을 바탕으로 여러 교육계 현안에 대한 능동적 대처와 교육자치의 강화를 위해서도 선생님들의 자발적 쇄신은 꼭 필요한 일이다.




/이정 편집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