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심의委 우수인재로 선정 특별귀화 허가

프로농구에서 맹활약하는 혼혈선수 문태종(인천 전자랜드)과 문태영(창원 lg) 형제가 태극마크를 달 수 있게 됐다.

법무부는 21일 문태종과 문태영을 우수인재로 선정해 특별귀화를 허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은 한국 국적을 갖게 돼 오는 9월 아시아선수권대회와 내년 런던 올림픽 등에서 국가 대표팀의 일원으로 뛸 자격을 얻었다.

문태종은 허재 감독이 이끄는 아시아선수권대회 대표팀 예비명단에 포워드로 이름을 올려 놓아 곧 태극마크를 달고 뛰는 모습을 보여줄 전망이다.

문태종은 과천 정부청사 인근의 국적난민과에서 열린 귀화증서 수여식에서 "국가대표로 뛸 수 있게 됐습니다. 그래서 기쁩니다. 영광입니다"라고 우리말로 소감을 밝혔다.

문태종과 문태영은 국내 계속 거주기간이 3년이 되지 않아 현행 국적법에 명시된 귀화요건에는 일부 미달했다.

그러나 우수인재로 선정되면서 특별귀화가 가능해졌다.

법무부 국적심의위원회는 대한체육회 회장의 추천을 받은 이들을 참석 위원의 만장일치로 우수인재로 선정했다.

문태종과 문태영은 국내에서 외국 국적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서약하면 미국 국적을 포기하지 않고 복수국적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법무부에서 우수인재로 선정돼 복수국적이 허용된 사람은 연구원, 대학교수, 의사 등 과학·학술분야 세 명과 문태종과 문태영 등 모두 다섯 명이다.
▲ 프로농구에서 맹활약하는 혼혈선수 문태종(인천 전자랜드)과 문태영(창원 lg) 형제가 태극마크를 달 수 있게 됐다. 법무부는 21일 문태종과 문태영을 우수인재로 선정해 특별귀화를 허가한다고 밝혔다. 문태종(오른쪽), 문태영 선수가 21일 법무부에서 국적 증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