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없어 각종 사업 발목...충북도, 공사 자산 증자 계획없다 '딴소리'

지역의 수익성 높은 사업을 시행해 여기서 남는 돈을 도내 균형발전에 재투자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충북개발공사(이하 공사)가 자산의 태부족으로 각종 사업참여가 연이어 발목잡히는 등 '있으나 마나'한 것 아니냐는 성토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충북도는 공사 자산에 대한 증자 세부계획조차 마련치 못하고 있어, 지금 수준의 자산으로 1조5000여억이 투입되는 오송신도시 1단계 사업에 어떻게 주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는 것인지 전문가들 조차 혀를 차고 있다.

즉 공사 자산이 530여억원이나 밀레니엄타운 부지 등 현물자산이 대부분이고, 주사업시행자가 통상 10배 공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공사의 사업 참여 규모는 총 5300여억원에 불과하다.

따라서 공사 자산 3배에 달하는 오송신도시 1단계 사업에 주사업지행자로 참여하기는 현재로선 어려울 것으로 보여, 이 경우 컨소시엄구성 등에 해결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형편이다.

그러나 컨소시업도 수익성 높은 사업일 경우 자본력이 뛰어난 토지공사 등이 눈독들일 게 자명, 오송신도시 건설 사업은 자칫 '수익=토공' '공사=들러리'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공사측도 이같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매번 자산 증자를 도에 요청하고 있고, 충북도는 현재 정우택 지사에게 증자의 필요성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다.

도 관계자는 19일 "공사 자산증자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있어 왔다"며 "(도가)자산증자 세부계획을 마련중이다. 500억원 이상이 될 증자는 현물이 될지 현금이 될지, 어떤식으로 증자할 것인지 면밀히 따져보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전문가는 a 씨는 "충남개발공사에 경우 자산규모가 5000여억원 수준이다. 자산규모가 곧 수입성 높은 사업시행이라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꼬집으며 "공사의 당초 설립취지 퇴색되선 안 된다. 너무 여유를 부려서도 안 된다. 공사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자산증자는 필수 불가결하며, 공사를 자산증자 없이 방치할 경우 '골칫덩이' 공기업으로 전락할 게 불 보듯 하다"고 우려했다.

공사가 주사업시행자로 참여할 오송신도시 건설사업은 2006년부터 2015년까지를 1단계 사업기간으로 정하는 등 이때 오송분기역 역세권 개발 등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5월에 첨단의료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한 상태로서, 용역은 입주수요조사·지구계 결정·현황분석 등이며 첨단의료산업단지 지구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은 내년 10월로 계획하고 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