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포기후 EU 역할 매우 중요"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는 20일 eu(유럽연합)와의 안보협력 확대, 한-eu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지원 방침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1세기 새로운 한-eu관계 선언'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낮 주한 유럽연합 상공회의소 초청 오찬간담회 연설에 앞서 미리 배포한 이 같은 제목의 연설문을 통해 한-eu간 상생의 협력을 위한 5대 분야 협력을 제안했다.

그는 "유럽, 미국, 아시아간의 삼각협력이 필요하다"면서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은 유럽과의 협력을 통해 삼각협력의 토대를 만드는데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실용주의를 바탕으로 국가 경제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한국과 eu는 굳건한 파트너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한-eu fta체결 지원 및 한국의 대(對)eu 투자 활성화 제도장치 마련 ▲대한(對韓) 투자환경 대폭 간소화 및 외국투자기업의 한국 내 주거, 교육환경 개선 ▲환경.에너지.긴급구호.테러 등 21세기 글로벌 어젠다에 대한 협력 강화▲문화.교육교류 확대를 통한 '민주주의와 평화의 가치' 확산 ▲북한 비핵화 이후에대비한 eu와의 협력 강화 등을 5대 협력분야로 제시했다.

그는 "특히 대테러 분야와 반(反)확산을 위한 유럽과의 안보협력을 확대하겠다"면서 "또한 pko(평화유지활동) 효율성 강화를 위해 한국과 eu간 공동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이 핵을 포기한 이후 eu의 역할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유럽이 비교 우위를 갖고 있는 예방외교와 갈등 관리의 경험과 소중한 재원은 북한 재건 과정에 결정적 도움을 줄 것"이라면서 "독일통일 과정에서 헬싱키 프로세스의 경험은 남북교류와 한반도 평화질서 구축 과정에 유용한 교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어 경제분야와 관련,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한국과 eu의 경제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당면한 한-eu fta가 원만하게 체결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eu국가들의 국내 투자환경을 대폭 개선해야 한다"면서 "투자천국 한국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각인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그는 가칭 '한-eu 문화르네상스 프로그램' 설치를 통한 청소년.교사 등의 인적교류를 제안했고, "유럽의 대표적 평화교육 기관들과 협력해 '평화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후보 부인 김윤옥씨는 이날 오후 추석을 앞두고 신촌 연세세브란스 병원 내 어린이병원학교를 찾아 봉사 활동을 벌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