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분당노인종합복지관은 오카리나, 에어로빅 외에도 스포츠댄스,마술,여행,영어 등 98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데 워낙 수요가 많아 한 사람이 3개 강좌 이상 수강할 수 없게 제한하고 있다. 이와 같이 물질적 풍요와 의학의 발달이 한국인의 수명을 빠른 속도로 끌어올리면서, 평범한 사람도 절반 가까운 확률로 100세에 근접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늘어난 노년의 여가를 어떻게 쓸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노인들의 여가를 통한 사회참여는 그들의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자아를 실현하며, 소외감을 극복하고 건강을 유지함은 물론 자신의 사회적 참여를 통하여 노인생활의 안정감과 삶의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여가의 기본적인 속성을 △원칙적으로 경제적 활동과 반대되는 것 △즐거움으로 기대되고 회상될 수 있는 것 △비자발적으로 의무성이 최소화인 것 △심리적 자유를 느낄 수 있는 것 △문화적 가치에 위배되지 않는 것 △중요성과 심각성의 정도가 다양한 것 △가끔 놀이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노인은 생활전체가 여가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이 가정 또는 사회에서 일정한 역할을 발견하여 매일 삶의 보람을 가지고 생활하느냐 또는 얼마나 의미 있는 일이나 역할을 수행하느냐 하는 것은 노인에게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여가 및 사회참여 유형을 다음의 네 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노인은 사적클럽을 구성하여 종교기관이나 기원 등을 중심으로 모인다.△중상 정도의 노인은 여러 가지 형태의 교육기관에 다닌다. △중하 정도의 노인은 경로당에 다닌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가장 낮은 노인들은 공원이나 고가도로 밑, 마을 주위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지내고 있다.

소득수준에 따른 유형으로 자기중심으로 한거형은 사회적으로 중책을 맡았던 사람이 은퇴 후에 비교적 여유로운 생활을 하면서 독서, 그림, 음악 등으로 혼자서 즐기는 기회 또는 취미를 갖는 것이다. 자기완성은 젊었을 때는 시간적으로 즐기기 어려웠거나 제약이 있었던 것들을 노후에 즐기는 것으로서 인격 완성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 대부분의 여가활동이 이 범주에 속한다. 가족충실은 타인과의 교류보다도 정원손질, 가옥의 미화작업, 가족동반 외식, 가족단위 소풍, 손자녀 돌보기 등으로 주로 가족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노후의 여가시간을 보낸다.

노인의 여가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다양한 것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우선 건강문제이며, 그 외에 다양한 여가활동 프로그램, 적절한 경제적 뒷받침, 주변의 환경, 본인의 의지나 목표 등이 될 것이다. 또한 노인의 여가활동 활성화 정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의 참여촉진이다. 노인들이 여가에 대한 인식이 낮고 제대로 이해가 안 되어 있어서 여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여가활동의 중요성, 여가활용방법, 여가에 대한 인식개선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국가 및 지역사회의 역할이다. 노인들의 여가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원을 국가와 지역사회가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노인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노인의 여가욕구에 기반한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노인들은 심신의 상태, 교육수준, 소득수준, 지역적 특성 등에 따라 여가활동의 욕구가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넷째, 전문인력의 양성이다.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의 현장에서는 아직도 저소득 노인의 소득보전이나 장애노인에게 일상생활 지원 차원의 복지서비스 수준에 머무르고 있고, 노인의 여가활동 및 문화차원에서 지도자 양성은 거의 없다. 따라서 노인여가 활동을 조직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노인을 위한 여가지도자의 양성과 확보가 시급하다.



/조추용 꽃동네대학교 교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