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대비 조직확장 작업 후유증

한나라당 대권주자인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와 이명박(李明博) 전 시장 진영이 불모지인 호남지역의 갑작스러운 '입당러시' 현상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당 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전북 지역에서만 최근 1천여명이 입당원서를 접수했다"면서 "전남에서는 입당 희망자가 2천명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순수하게 호남에서 당의 입지가 확장된 것이라면 고무적인 현상이지만 문제는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대의원 지분 확보를 위해 대선후보 진영 사조직에서 동원된 사람"이라며 "이 가운데는 과거 당에서 문제가 돼 출당 조치됐거나 열린우리당 당원인 사람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당헌.당규상 대선후보 선거인단에는 책임당원과 대의원만이 들어갈 수 있으나 호남 지역의 경우 이들의 수가 적어 일반 당원도 선거인단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 후보 진영에서 입당 권유를 통한 '자기사람 심기' 바람이 거센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측 관계자는 "우리도 입당원서를 받기는 하지만 이 전 시장쪽에서는 교회와 사조직을 통해 무더기로 입당시키고 있다"면서 "이 전 시장쪽 당협위원장이 시.도당에 한꺼번에 입당원서를 제출하기도 했으며 심지어 본인이 당원인줄 모르는 사람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책임당원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지만 이렇게 대의원을 목표로 급조해 입당하는 경우는 문제가 있다"면서 "당헌당규대로 책임당원과 대의원 범위를 '권리행사 1년전부터 당원이어야 하고 최근 6개월간 당비를 낸 사람'으로 한정, 지난 2월 이전부터 당원이었던 사람만 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측 관계자는 "캠프에서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당 차원에서 '당원 배가 운동'을 벌인다고 하니 시.도당에서 영입 작업을 벌이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박했다.

이 측근은 또 "호남에서 당원이 증가하는 것이 잘못된 일이냐"면서 "캠프에서 관여하거나 그런 것은 전혀 없으며 설사 그렇다 한들 그것이 잘못된 일인 지도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양측은 또 사고지역구 정비를 위한 조직강화 특위 활동 과정에서도 일부 호남 지역 위원장 인선을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호남, 서울 등 일부 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사실상 박 전 대표측과 이 전 시장측의 입김이 작용하면서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양측이 모두 버티기로 일관해 전체 조직책 인선에 차질을 빚고있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