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의 시한이 임박하면서 1일 오후 하얏트호텔의 협상장에는 다시 숨막히는 긴장이 흐르고 있다.

협상 마감 임박에 따른 초조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데다 호텔 경비가 한층 강화되고 협상장 앞에서는 분신 사태까지 발생했기 때문이다.


◇ 외국 귀빈 방문에 경비 삼엄

한미fta 최종 고위급 회담 협상장인 하얏트호텔은 협상에 반대하는 한미fta 반대 범국민운동본부(범국본) 등의 호텔 진입시도가 잇따르면서 이미 지난 27일부터 보안검색대를 설치하는 등 경비가 강화된 상태다.

게다가 1일에는 한국을 국빈 자격으로 방문하는 하인츠 피셔 오스트리아 대통령의 방한 행사까지 겹쳐 주변의 경찰력이 늘어나는 등 경비가 한층 강화됐다.

협상 막판에 들어서면서 취재진 역시 크게 늘어난 데다 일요일을 맞아 결혼식과 가족행사 등이 겹치면서 하얏트호텔은 상당히 혼잡스러운 모습이다.

◇ 분신 사태까지..긴장감 고조

이날 오후에는 협상장인 하얏트호텔 앞에서 분신 사태까지 발생했다.

이날 오후 3시55분께 호텔 정문 앞 진입로에서는 신원 미상의 남성이 자신의 몸에 라이터로 불을 붙이면서 분신을 시도, 용산의 중앙대 병원으로 이송됐다.

경찰이 달려들어 휴대용 소화기로 불을 껐지만 이미 온몸에 불이 번져 이 남성은 3도 화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분신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미fta 추진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여 협상장 분위기가 더욱 어수선해지고 있다.

현재 하얏트 호텔 정문 앞에서는 전농.민노총.민주노동당.전국공무원노조 등 100여명이 fta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26개 중대를 동원해 협상장을 철통 봉쇄하고 있으며 곳곳에서 심한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 협상단 입 갈수록 '자물통'

협상이 타결이냐 결렬이냐의 갈림길에 서면서 양측 협상단의 입도 한층 무거워져 국민들에게 신선한 협상 상황을 전해야 하는 취재진을 답답하게 하고 있다.

섬유 고위급 오전 협상을 마치고 2층 협상장에서 내려온 이재훈 산업자원부 제2차관은 취재진의 질문공세에 "오후에 협상이 속개된다", "지금 섬유에서는 미국에 대해 더 많이 얻어내는게 최우선 목표"라는 원론적 대답만 남긴 채 기자들을 뿌리치고 자리를 떴다.

전날 우리측이 제시한 최종 카드를 놓고 실무 협상장으로 향하던 배종하 농림부 국제농업국장도 "어제 우리가 제시한 안을 놓고 이야기한다"는 언급만 남긴 채 황급히 협상장에 들어갔다.

미국 대표단중에서는 비교적 언론의 취재에 잘 응했던 스캇 퀴젠베리 섬유협상 대표도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오랜 줄다리기 협상으로 양측 대표단의 피로가 누적돼 극도로 신경이 예민해진데다 서로 막판 카드 제시를 앞두고 입조심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정부 당국자'를 출처로 한 언급이 한국의 협상력을 약화시키는 등 막판 협상 과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며 관계자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