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들 비현실적 장밋빛 공약 남발

충청권 경제협의회 활성화에 불통 우려

국가유일의 연구개발특구인 대덕특구가 동네북으로 전락하고 있다.

이제 겨우 3년차에 들어간 대덕특구는 특구범위 확대논란과 함께 대선주자들의 비현실적인 장밋빛 공약, 소걸음 수준의 정부지원 등으로 당초 조성취지가 훼손되고 있다.

우선 박성효 대전시장과 충남북 도지사가 경제협의회를 출범시키면서 특구범위 확대를 합의했지만 최근 한나라당 서상기 위원등 19명이 '대덕연구개발특구 육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비상이 걸렸다.

대전시는 즉각 '두개의 연구개발특구는 없다' 면서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각계로부터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장간 특구범위 확대합의가 논란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공세가 이어지면서 대전시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특히 지역국회의원과 의회, 경제계, 언론 등 오피니언 리더등에 의해 집중포화가 이어지면서 특구범위확대에 대한 대전시의 당초 입장이 후퇴하는 것은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이제 막 출범한 충청권 경제협의회도 크게 위협을 받을 전망이다. 아이러니컬한 상황전개도 위협적이다.

특히 대전상공회의소는 특구범위 확대와 관련해 지난달 20일 건의문을 내고 "대덕특구가 출범한지 2년에 불과해 아직 자리 잡히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곳으로의 분산투자는 경쟁력 악화와 효율성을 저하시킬 우려가 크다"고 강력히 반발했지만 정작 대전상공회의소 송인섭 회장은 초대 충청권 경제협의회장으로 추대됐다.

충청권 경제협의회와 대전상공회의소의 사이에서 송회장의 입장정리가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대선 후보들의 대덕 위협도 한몫 거들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는 충청권에 국제과학비지니스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고 있지만 대덕특구와의 중복투자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 후보는 과학자 3000여명이 연구소에 근무하고 관련 연구시설과 기업이 입주하는 국제과학비지니스 도시는 대덕이나 오송 등과 시너지를 낼 수 있고 특구와는 성격이 다르고 설명하고 있지만 대덕특구와 무엇이 다르다는 것인지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대덕특구 출연연의 한 연구원은 "현재로서는 유일무이한 연구개발 특구이기 때문에 각계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겠지만 정작 특구 종사자들이나 기업인들의 의견은 의사결정과 아무 영향력이 없는 것이 큰 문제"라며 "특구에 대한 관심이 지나쳐 오히려 특구의 목을 죄는 형국이 전개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전=조명휘 기자 joemedia@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