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송편을 만드는 것을 관심을 갖고 보니 정성과 과학적으로 빚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솔잎을 넣어 찌어내는 것은 맛으로만 먹은 것이 아니고 후각적 향기와 시각적인 면과 상하지 않게 하는 등 빚는 과정이 간결하지만 백미이다. 월병이 중국의 대표적인 추석 명절 떡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보름달을 모방하여 만들 것으로 생각이 든다.

우리 민족에게 한가위를 상징하는 송편은 그 모양이 재미있다. 반월형의 송편은 꽉 찬 달이 아니라 앞으로 하루하루 채워진다는 의미로 동그랗게 만들지 않고 부러 반달모양으로 만들었으며, 필자의 생각은 옛 중국에 것을 그대로 따르지 않는 우리 고유의 주체성을 언급하고 싶다. 아니 그 이상 옛 중국문화에 대한 원대한 반발로써 우리만의 고유한 문화를 형성한 계기가 송편의 고유성에서 나왔다고 보는 것이 지나친 생각만은 아닐 것이다.

필자의 생각은 작은 송편에서 주체성을 찾고자 했다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을 확고하게 믿고 싶다. 타문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는 것이 아닌 우리 것으로 타민족의 것과 다르게 만드는 작업에서 우리 민족은 진정한 창의·창조적인 민족이라 할 수 있다.

미국 교육에서 일본 교육을 지나 핀란드 교육을 우리 교육의 모태로 삼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곳에서 유학을 한 학자들은 맹종에 가까운 실태이다. 일부, 아니 많은 부분 그들의 교육은 장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의 관습이나 민족성 구성은 오래된 우리의 환경과 민첩한 인과관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랜 우리의 교육에서 앞으로 교육의 주체성을 찾자는 말을 진부한 생각으로 매도하기에는 성급한 일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우리 것이 최고란 것은 아니다. 적어도 장점은 계승해야 마땅하다고 본다.

서당은 우리 교육의 기초 교육 기관으로 거의 마을마다 수없이 많이 산재해 있었다. 서당 교육의 장점을 우리는 간과하고 있다. 수준별 교육, 맞춤 교육이 서당 교육의 기본이다. 성독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교육의 장점이 있다.

내로라는 서원의 이름을 우리는 익히 여럿을 알고 있다. 서원은 지금의 고등교육기관에 속한다. 서원교육의 장점을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다. 풍기군수 주세붕이 안향의 학덕을 기리기 위해 세운 백운동서원에서 비롯되었으며 서원의 특징 몇 가지를 소개하면, 첫째로 한적하고 산수가 아름다운 곳에 위치하여 학문과 수양에 적합한 환경을 갖고 있었으며, 둘째로 관학에 비해 까다로운 학령의 규제를 덜 받고 자유로운 가운데 학문과 수양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로 서원은 한 사람의 이름난 선현에 대해 제향을 했다. 넷째로 향교의 교육적 기능이 쇠퇴하면서 서원이 이를 대신해서 지방의 문화와 교육은 진흥시키는 데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강의는 강장과 원생이 직접적 대면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능력별 수업과 인격적 교류가 가능하다.

서당·서원교육의 장점을 우리 현실 교육에 거의 반영하지 않고 그냥 과거의 교육제도란 것을 가르치고 있는 실정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교육학자 한 분은 서당식 교육을 현실 교육에 접목하려고 다방면으로 노력 중이다.

유학파들이 우리 것을 다 버리고 남의 것만 찾아 그것이 최고 인양 포장하기에 급급했던 것이 우리 교육의 현주소라 생각된다. 서당·서원 교육이 현대교육보다 좋은 방법이라는 말을 하는 게 아니다. 다만 조상들의 지혜를 담아온 서당·서원 교육의 장점을 세세히 살펴 그것을 현대 교육에서 창조적으로 계승하기를 소망하는 것이다. 상투를 틀고 갓을 쓰자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우리 정신을 찾아야 교육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어제를 올바르게 알아 지혜롭게 이용하면 오늘과 내일이 한가위 달보다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이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배려도 매우 중요하다. 자긍심을 잃은 교사는 학생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자긍심을 심어줄 수 없다. 다음 추석에는 송편을 손수 빚어 볼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좋은 교육제도가 만능만은 아니다. 학생들과 직접 대면하는 교사의 신명나는 열정과 학생에 대한 따뜻한 관심에서 한가위 달빛보다 강한 희망의 빛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성낙수 시인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