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설치 등의 관한 법률의 국회 통과가 지역의 핵심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대통합민주신당 변재일(청원) 의원은 2일 "청원군 강내면과 부용면 등 주변지역의 세종시 편입 추진에 앞서 이들 지역에 대한 정부의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선행되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변 의원은 이날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2030년까지 세종시 인구를 50만명 규모로 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2017년까지의 세종시 광역교통망계획을 살펴보면 오송, 대전, 공주 연결은 포함돼 있지만 정작 세종시에 편입되는 주변지역에 대한 계획은 마련돼 있지 않는 등 개발 계획도 전무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변 의원은 그러면서 "개발계획 등 지원책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강내·부용 일부지역을)세종시에 편입시키려 할 경우 현재보다 나아지는 것 없이 규제만 강화될 것이라는 주민들의 우려와 편입 반대 주장은 너무나 당연한 것"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특히 "이번 정기국회에서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총선을 2개월 앞둔 내년 2월 임시국회가 열리지 않기 때문에 이경우 법률 제정이 장기화 될 수 있는 등 진통을 겪게 될 것"이라며 "4일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동 법률안을 첫번째로 논의키로 여야 간사가 합의했다. 법안심사소위를 거치고, 공청회를 거쳐, 법제사법위원회, 또 법안심사소위, 국회 본회의 통과 일정을 감안하면 공청회는 늦어도 이달 17일까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법안 통과의 촉박성도 강조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