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은 바람소리, 산새소리, 물소리 등의 자연을 느끼며하는 신체활동이다. 또한 심장과 폐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저강도로 천천히 걷기만 해도 에너지소비와 지방감량의 효과가 탁월하다. 특히 강도를 조절하여 움직일 경우 심폐기능, 근력 및 근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정신적·심리적 정화(淨化) 등 다른 운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산행할 때 분비되는 물질은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예방과 같은 효과를 가져다주며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등산은 산행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혈압이 높고 순환기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한다. 또한 산행 시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통, 구토 등이 동반되면 그 자리에서 휴식을 취해야 하며 당뇨병환자는 이른 아침의 공복상태의 산행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무릎관절이 좋지 않거나 체력이 현저히 약한 사람도 등산을 삼가야 한다.

등산에도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기술이 있다. 등산 기술의 기초는 걷는 법이다. 평지, 오르막길, 내리막길, 비오는 날 등 시간과 장소에 따라 걷는 요령이 다르지만 중요한 것은 편안한 자세로 피로하지 않게 걷는 것이다. 걷는 속도는 처음에는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천천히 걷다가 차츰 속도를 내 일정한 속도로 꾸준히 걷는다.

오르막길에서는 앞 발끝부터 내디디고 신발 바닥 전체를 지면에 밀착시켜 충격을 줄이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보폭을 줄여서 걷되 호흡과 속도는 일정한 리듬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걷도록 한다. 반대로 내리막길에서는 발이 지면에 닿을 때 발의 앞부분보다 발뒤꿈치가 먼저 닿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앞부분이 먼저 닿으면 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옮겨져 걷는 속도가 빨라지고 이로 인해 중심이 무너지면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수도 있다.

등산 속도는 중년의 경우 3㎞ 정도를 40~50분에 걷는 것이 좋다. 이런 속도는 평지에서 걷는 속도의 절반 정도로 초보자의 경우 약 30분 걷고 5~10분 정도 휴식하되 가능하면 앉지 말고 서서 쉬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등산 시에는 하산할 때 특히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산을 내려올 때에는 터벅거리지 말고 평소보다 무릎을 더 구부린다는 생각으로 탄력 있게 내려와야 무릎과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하산 시에 발목과 무릎에 전해지는 부담은 자기 체중의 3배라고 한다. 게다가 배낭 무게까지 합하면 하산 시 무릎에 상당한 부담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산행 전 가장 좋은 식사법은 평소 식사량의 3분의2 정도를 산행 2~4시간 전에 하는 것이다. 그래야 소화와 흡수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초콜릿, 건과류, 빵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땀을 많이 흘려 나타나는 탈수증 예방을 위해서는 물도 좋지만 오이, 당근, 귤을 준비하면 수분과 함께 비타민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며 날씨가 추울 경우에는 탈수를 막아주고 체온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따뜻한 음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동중영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