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경선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지금까지 치른 지역경선에서 1위를 차지한 후보의 '조직 동원' 의혹이 불씨다. 상대 후보들이 진실 규명을 요구하며 경선 연기 또는 불참을 선언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면서 파행이 계속되고 있다. 자칫 판이 깨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신당의 파행 경선은 시작부터 조짐이 보였다. 유령 선거인단 모집에 버스떼기 등 논란이 있었다. 지도부의 안이한 대처가 상황을 키운 꼴이 됐다. 손학규 후보가 정동영 후보의 '조직 동원'을 문제 삼아 토론회에 불참했을 때 의혹을 규명했어야 했다. 그랬다면 손 후보와 이해찬 후보가 정 후보의 사퇴 및 경선 연기 등을 요구하는 지경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다.

지도부는 일단 손, 이 후보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경선 일정을 잠정 중단했다. 그리고 남은 경선을 1주일 정도 연기해 마지막 날 한꺼번에 치른다는 식의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본질을 외면한 봉합에 불과하다. 무슨 수를 써서든 대선 후보가 돼야겠다는 식으로 불·탈법 논란을 제공한 후보도 문제지만 지도부의 지도력 부재는 더 한심하다.

민주당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조순형 후보가 전북 경선 원천무효를 주장한 것도 이인제 후보의 투표인 동원을 문제 삼아서다. 지도부의 이 후보 지원 의혹까지 제기했다. 조 후보는 '경선 중도 포기'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장상 후보도 동조해 제주 경선에 불참키로 했다. 추가 투표 등 지도부의 수습책이 미흡하다며 반발한 것이다.

해법은 간단하다. 신당의 오충일 대표는 "동원 경선, 유사 콜센터 운영, 대통령 명의 도용, 부산의 조직 동원 의혹 사건 등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사실상 불·탈법 행위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이제라도 늦지 않다. 의혹을 규명하면 되는 것이다. 왜 주저하는가. 제기된 각종 의혹을 철저히 가리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는 게 먼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