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측 노영민 의원, 전수조사 등 선관위 진상조사 요구

지난달 16일 실시된 대통합민주신당 충북지역 경선에서 보은군 공무원 8명이 선거인으로 대리접수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충북도 선거관리위원회의 진상조사에 나선다는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선관위는 4일 "선거인 명부는 정당에서 제출했지만 대리접수한 사실이 있다면 조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신당 공정경선특별위원회 진상조사단은 3일 보은군 공무원 10명의 경선 선거인단 등록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현지 조사를 벌인 결과 8명이 본인 동의없이 선거인단으로 등록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진상조사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동영 후보 캠프에서 기획업무를 맡고 있는 a 씨와 정 후보의 외곽 조직인 충북평화경제포럼의 b 씨가 보은군 공무원 7명을 대리접수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처럼 신당 국민경선위원회가 본인의 동의를 받지 않고 공무원들을 경선 선거인단에 등록한 사건에 대해 처벌 수위를 조만간 결정할 방침인 가운데 이해찬 측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정동영 후보측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명부떼기의 일환이요, 박스떼기, 차떼기, 콜떼기 등의 동원·조직·부정선거의 맥락에서 발생한 용납될 수 없는 범죄사실로 규정한다"며 충북 선관위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노 의원은 그러면서 "정동영 후보측에 대해선 이와 같은 부정선거의 획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며 "대통합민주신당에 대해선 이와 같은 부정을 걸러내기 위한 전 선거인단 전수조사와 모바일 대리접수를 막기위한 동일 ip접수 금지대책을 즉각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