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싶은도시'에 대한 시민참여형 도시만들기

청주시는 살고 싶은 도시를 향한 3회 '맑은고을 도시 포럼'을 지난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지난 7월 1회 세계도시 영상 탐방 및 토론회, 2회 국내 대표 도시 탐방에 이어 3회 째로 '세계 도시 개발 사례로부터의 교훈'을 주제로 진행됐다.

3회 맑은 고을 도시포럼은 충북개발연구원 이경기 전략개발실장의 외국 선진 도시 개발 사례 발표와 청주대학교 지적학과 최용규 교수, 중부대학교 도시공학과 최정석 교수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에 접목방안 등에 대한 토론에 이어 시민과 전문가들의 난상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시는 이날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토대로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크고 작은 사업 계획을 발굴하고 구체화해 시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맑은고을 도시 포럼에는 각 동의 주민자치위원, 시의원, 시민단체 관계자, 전문가, 공무원등 14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앞으로도 국내·외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 견문을 향상시켜 시민들 스스로 난개발 방지와 도심 공동화 해소 방안 등 시민 참여형 도시 만들기가 활성화 돼 청주 만의 특색 있는 도시로 재창조되도록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김헌섭기자 wedding2004@

* 사진 설명 = 청주시는 지난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 시의원, 시민단체 관계자 등 모두 1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맑은 고을 도시 포럼'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