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이명박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고문직을 맡기로 전해진 것과 관련, 박 전 대표측은 7일 전직 당 대표로서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 측근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의 선대위 고문 참여는 특별한 예우 차원이 아니다"며 "당은 관례상 직전 당 대표를 일종의 당연직으로서 전국단위 선거의 선대위 고문으로 추대해온 만큼 박 전 대표가 이 후보 선대위 고문을 맡은 데 굳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박 전 대표는 기본적으로 자리는 중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라며 "다만 이 후보에게도 그리고 이 후보의 선대위 조직에도 부담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선 승리에 조력하기에는 굳이 따지자면 고문직 정도가 적합하지 않겠느냐는 의사를 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고문직 수락이 박 전 대표의 적극적인 이 후보 선대위 참여로 해석되는데 대한 일종의 선 긋기인 셈이다.

또 다른 친박 인사도 "지금까지 이 후보 측에서 공식 제안이 없었기 때문에 굳이 우리 측에서 먼저 얘기하지 않았을 뿐"이라며 "자꾸 이 문제를 놓고 감투나 자리차원의 문제로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듯 해서 썩 유쾌하지 않다. 그런 측면에서 의미를 부여하지 말아달라는 것이 박 전 대표의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의 고문직 수락과 관련해 이 후보는 선대위 구성이 공식 발표(8일)된후, 이르면 금주내로 박 전 대표와 회동을 갖고 선대위 활동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그러나 선대위가 구성되더라도 당장 선대위 회의 등에 참여하지는않을 것이란 게 측근들의 공통된 전언이다. 다만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자신의 대중성이나 정치적 영향력을 활용한 선거지원 유세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후보를 도울 것으로 전망된다.

박 전 대표의 선대위 고문직 수락으로 친박계 인사들이 선대위와 당직에 보다 폭넓게 참여할 지도 주목된다.

한 친박 의원은 "이 후보측의 결정에 달린 문제지만 박 전 대표가 고문직을 수락한 만큼 친박 인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선대위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는 마련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측근은 "이 후보나 강 대표가 최고위원 배분 문제에 있어서도 (친박 측을) 충분히 배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대표의 지지자 모임인 박사모는 애초 이날 서울 삼성동 박 전 대표 자택 앞에서 '선대위 고문직 수락 반대' 항의 집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반대 성명서 발표로 그쳤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