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서해안 홀대 아니냐" 분노

보령신항 개발 지연에 따른 보령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는 충청남도가 보령신항개발 관련 어업피해조사비와 보상비로 100억원을 정부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타당성 재검증 중이라는 이유로 제외된데 따른 것이다.

1997년 고시된 전국 6개 항만 중 유일하게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보령신항은 금년 예산에 보완설계비 50억이 책정돼 10년 묶은 체증을 해소하는 듯 보였지만, 2008년 예산 미반영으로 다시 사업추진이 불투명하게 됐다.

이에 대해 시민들은 정부의 예산 미반영이 지나친 지역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보령시민발전협의회 김익수 회장은 5일 kdi의 용역을 수행중인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용역팀 관계자들이 보령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보령신항개발 지연은 지역차별을 떠나 홀대"라며 "kdi(한국개발연구원)의 타당성 재검증 용역을 조속히 마무리 하고, 국회심의과정에서 보령신항 예산은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일 충남도의원은 "다른 지역은 b/c(비용편익비)가 기준에 미달하는데도 사업을 추진하면서도 보령신항에는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한 후 "보령신항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개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한나라당 홍문표 의원(홍성, 예산)이 국회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1980년부터 2006년까지 26년간 전국항만건설에 투입됐거나 투입될 예정인 예산 13조 950억원중 7조 5000억원이 넘는 절반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고 충남지역에는 2%도 채 안돼는 '쥐꼬리'예산을 지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령=김병철 기자 mplan21@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